2~3월 한국과 중국에서 급격히 확산하던 코로나19가 미국, 유럽으로 넘어가 세계 확진자는 40만명을 넘어섰다.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가 실시한 조사에서 국내 사회적기업의 94.4%가 경기 악화를 체감한다고 답한 것처럼, 해외 사회적경제기업들도 타격을 입었다. 세계 곳곳에 공유오피스를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임팩트 허브(Impact Hub)’는 트위터를 통해 17일부터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지점을 잠시 닫는다고 전했다.

사회적경제 부문에 코로나19가 주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빅소사이어티캐피털(BSC), 국제협동조합연맹(ICA),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아시아벤처자선네트워크(AVPN) 등 국제기구들이 나섰다. 각 단체는 정부에 협조를 요청하거나 직접 대안을 만들어 온라인으로 공지했다.

BSC "피해 사회적경제기업 위한 정부 대책 촉구"

BSC는 코로나19 피해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정부 대책을 촉구하는 동시에 기금 활용 방안을 궁리 중이다. /사진=BSC 홈페이지 캡처

영국의 사회적금융 도매기금 'BSC(Big Society Capital)'는 23일 홈페이지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을 실행 중인지 발표했다. 이들은 ▲정보공유 ▲운영 펀드 조정 ▲새로운 펀딩 방법 탐색 등을 3가지 대표 방안으로 내놨다.

정부를 포함한 여러 기관에서 내놓는 지원 정보를 모아 BSC의 사회적금융 중개기관 ‘굿 파이낸스’ 웹사이트에 소개한다. BSC는 또 현재 운용 중인 성장펀드(Growth Fund)를 재구조화해 400여 개의 사회적기업과 자선단체를 지원한다. 6개월간 무금리 운용, 대출 기간 연장 등을 감행한다. 대출뿐 아니라 증여(grant) 프로그램 제공과 긴급유동성 공급 방법도 다방면으로 찾는 중이다.

BSC는 영국 내 약 20개 사회투자기관과 함께 정부에 공개서한도 보냈다. 이들은 모든 자선단체와 사회적기업이 CBLIS(Coronavirus Business Interruption Loan Scheme, 정부보증 코로나 피해기업 대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전했다. CBLIS는 영국 재무장관이 지난 11일 코로나19로 피해를 겪을 중소기업을 위해 발표한 정책으로, 정부가 80% 보증을 지원하며 6개월 동안 이자를 대신 지급해준다. CBLIS 외에 다른 경로로도 긴급유동성 기금(ELF)에 재정을 지원해 기존 사회적금융 인프라로 전달해야 한다고 전했다.

ICA "12억 협동조합원, 고통 나누고 기금 만들자"

ICA 국제사무소의 파올라 벨로티 경영관리매니저. ICA는 페이스북에 #IStayAtHome(나는 집에 머뭅니다) 운동을 통해 재택근무하는 직원들의 영상을 올리고 있다. /사진=ICA 페이스북 캡처

세계 12억 협동조합원을 대표하는 'ICA(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는 지난 18일 아리엘 과르코 회장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선언 이후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메시지를 보낸데 이어, 24일 브루노 롤랑츠 사무총장이 ICA 국제사무소의 대응을 공지했다.

롤랑스 사무총장은 “사무소 직원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겨 재택 근무하는 중이며, WHO의 지침을 따르고 있다”고 전했다. ICA의 의료부문인 국제의료협동조합기구(IHCO, International Cooperative Health Organization)와 위기 대응을 논의 중이라고도 언급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호소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마련했다. 회원조합들은 시민토론 플랫폼 ‘루미오’에 어떤 점이 문제인지, 뭐가 필요한지 공유할 수 있다. ICA 측은 루미오에서 현 상황을 타개할 ‘협동조합연대기금(Cooperative Solidarity Fund)’ 조성하려고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GSEF "10월 포럼 진행...연대 잃지 말아야"

올해 10월 21일부터 23일까지 멕시코시티에서 국제사회적경제포럼이 예정돼있다. 로렌스 곽 사무국장은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 변동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사진=GSEF

'GSEF(Global Social Economy Forum)'의 로렌스 곽 사무국장도 20일 공식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다. GSEF는 세계도시 시장, 국제기구 대표 및 사회적경제 리더들이 모여 전 세계 사회적경제 정책을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2013년 박원순 서울시장이 주도해 창립했다. 곽 사무국장은 “각 지방정부나 도시 차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사회·경제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적경제 정책·계획들이 있다면 서로 배울 수 있도록 공유해달라”며 "연대로 강해져야 더 빨리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곽 사무국장은 10월 멕시코시티에서 예정된 5차 ‘국제사회적경제포럼’ 일정에는 변동사항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적경제포럼은 GSEF가 주최하는 행사로,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2~3일 동안 전 세계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AVPN “자선 부문 역할 돌아볼 적절한 때”

2019년 AVPN 개회식 현장.

600개가 넘는 회원 기관이 활동 중인 아시아 최대 자선가 모임 'AVPN(Asian Venture Philanthropy Network)'은 17일 “판데믹 여파를 체계적으로 완화할 자선부문의 기회”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AVPN은 글을 통해 “미래 전염병 창궐을 대비하기 위한 자선 활동의 예방 기능을 돌아볼 수 있는 적절한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고 전했다.

AVPN은 전염병에 특히 취약한 소외계층과 지역사회에 생길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4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먼저 공공 비상상황 관리를 위해 인적 자본에 투자해야 한다. 공중보건 비상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자선단체들은 지역 단체와 관계를 쌓아둬 이런 사태가 발생했을 때 해당 지역 취약계층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도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평소에 법·정책에 관해 고문 역할을 하는 기관들에도 투자해 필요할 때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최근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연구자들을 위해 총 1억1500만 달러를 기부한 대기업 ‘중국 에버그란데 그룹’의 예시를 들며 “연구개발 투자와 혁신을 촉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AVPN은 연구 정보공유를 통해 세계 곳곳의 지역사회들이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게 돕고, 보조금 지원이나 구제 프로그램을 마련해 소외된 이들을 챙겨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