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코로나19로 피해를 받은 사회적경제기업에 15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특별 융자’를 지원한다. 

금리는 피해 정도에 따라 0.5~1.5%로 최대 3억 원까지 융자를 받을 수 있다. 2년 거치, 4년 상환 조건이다. 기존 사회투자기금 융자 금리 3%, 한도 2억 원, 기간 5년보다 좋은 조건이다. 서울시 사회투자기금을 활용한다.

이미 사회투자기금 융자를 받은 사회적기업도 최장 1년 특별 만기연장, 대환융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코로나19 특별융자 지원후 피해규모와 자금수요를 고려해 추가 지원도 검토한다. 

디자인=윤미소 디자이너./자료=서울시

재정지원사업 피해기업 우선 선발

재정지원사업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선정 시 매출액 감소비율 등 피해 확인 후 피해가 큰 기업부터 우선 선발한다. 대상은 5월 중으로 선정된다. 

지원대상 중 신규 고용인원 인건비는 당초 기업당 평균 2.4명에서 기업이 희망할 경우 예산 범위 내에서 1명분을 추가 지원한다.

또 재정지원사업 참여기업 대상 운영실태 점검을 일정 기간 유예하거나, 하반기 일괄점검으로 조정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공공구매 조기 구매 등 판로지원 확대

서울시는 또 사회적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공공구매 목표액 중 물품구매 300억 원 중 150억 원을 4월 중 조기구매 한다.

이와함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된 이후에는 시민?관광객 방문이 많은 김포공항 국내선 대합실, 롯데마트 서울역점 등에 ‘사회적경제기업 생산제품 판매공간’을 새로 만들기로 했다. 

특별기획전도 운영해 더 많은 시민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 9~10월 뚝섬?덕수궁돌담길 등에서 개최 예정인 ‘인서울마켓’에서는 코로나19 피해기업 특별판매존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사회적경제기업은 특성상 매출이 급감해도 직원 수를 줄이는 것이 어렵고, 소규모 사업장인 경우도 많아 일반적인 기업에 비해 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대책을 시작으로 코로나19 피해 사회적경제기업에 정확한 실태를 지속해서 파악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효과적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피해 전담상담창구 신설 운영

한편, 서울시는 서울 소재 179개 사회적경제기업을 실태조사한 결과 코로나19 이후 98% 이상 기업이 매출이 감소했고, 71%는 50% 이상 매출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시는 사회적기업을 돕기 위해 코로나19 피해 접수부터 금융?세제?지원정책과 관련한 상담을 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전담 상담창구’를 지난달 3월2일부터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피해기업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각 기업 전담 컨설턴트가 1:1로 기업 여건에 맞는 상담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