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가 ‘임대주택 공동체 활성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주거복지와 도시재생을 동시에 진행하고, 청년 주거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다.

LH는 20일 ‘임대주택 공동체 활성화 시범사업’ 청년활동가 입주식을 개최했다. 앞선 지난해 9월, 광주광역시 북구 각화영구임대아파트 빈집에 빌트인 가전을 설치하는 등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10월에는 입주자 모집을 거쳐 20명의 청년 활동가를 입주자로 선정했다.

입주 청년은 월 10만 원 이내의 임대료로 영구임대 주택에 거주한다. 입주 청년은 매월 1회 이상 청년 입주자 회의를 개최해 지역 공동체 재생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매월 2시간 이상 주민 공동체에 참여하거나 창업 준비를 하는 활동도 병행한다. 

LH는 주거지원과 더불어 단지 내 비어있는 지하상가를 개?보수해 청년 활동가와 사회적 기업에게 창업 기반 시설로 제공한다. 입주 기업은 창업컨설팅 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지원 받을 수 있다. 

LH는 이번 사업 결과에 따라 전국의 다른 노후 영구임대단지에도 사업을 확대해나간다.

오영오 LH 광주전남지역본부장은 “새롭게 입주한 청년들과 기존의 입주민들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려 공동체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해 지역 공동체의 활력과 상생발전을 이끄는 사회혁신 플랫폼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각하 청년활동가 입주식 포스터./사진=LH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