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드는 아파트형 마을공동체” '위스테이 지축’ 입주자 모집
“내가 만드는 아파트형 마을공동체” '위스테이 지축’ 입주자 모집
  • 이로운넷=양승희 기자
  • 승인 2019.11.2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의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 임대주택, 2022년 상반기 입주
사회혁신기업 ‘더함’ 주관, 입주자 모인 사회적협동조합 주도의 설계
'위스테이 지축' 2차 입주자 모집 포스터./사진제공=더함
'위스테이 지축' 2차 입주자 모집 포스터./사진제공=더함

“어디에 사는지보다 누구와 사는지 생각해봐요!”

국내 최초의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 임대주택 ‘위스테이(WESTAY)’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위스테이 지축’의 2차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위스테이는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개념의 공공지원 민간 임대주택이다. 입주자가 스스로 설립한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체가 되어 아파트 내 커뮤니티 시설의 인테리어부터 프로그램까지 전반에 걸쳐 입주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꾸려가는 대규모 아파트형 마을공동체다.

사업주관사이자 사회혁신기업 ‘더함’을 비롯해 시공사 ‘동양’, 자산관리 ‘대한토지신탁’이 협력한 사업구조로 불필요한 건축비를 최소화했다. 위스테이 측은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 주거비용과 법정기준 대비 2~3배에 이르는 커뮤니티 시설로 주거가치가 확장되는 커뮤니티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스테이 지축' 메인 조감도./사진제공=더함
'위스테이 지축' 메인 조감도./사진제공=더함

오는 2022년 상반기 입주 예정인 ‘위스테이 지축’은 전용 74㎡, 84㎡으로 이뤄진 총 공급 수 539세대의 대단지다. 지난 8월 사회적경제조직을 비롯한 비영리기관 재직자 및 경험자를 대상으로 1차 조합원 135세대를 선모집했으며, 이달 22일부터는 2차 예비조합원 404세대의 모집이 시작된다.

모델하우스는 서울 명동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masil)’에서 만나볼 수 있다. 모델하우스 오픈 첫날인 22일 양동수 더함 대표의 인사말과 조합원 가족의 축사, 아이들의 ‘내가 살고 싶은 마을’ 레고 발표회, 축하공연 등 위스테이 지축의 홍보와 함께 조합원과 방문객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양동수 더함 대표는 “위스테이 지축은 ‘이웃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을 목표로 입주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이 반영된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 개발이익이 다시 입주자 공동체로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다”며 “우리가 직접 만들고, 이웃과 함께 사는, 여유와 즐거움이 가득한 ‘위스테이 지축’에 예비입주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혀다.

위스테이 지축 특별공급 접수는 오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일반공급은 12월 1~3일까지며, 정당 계약은 같은 달 11~13일까지 각각 사흘간 진행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