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New Nomal) 시대.’

이 말은 새로운 경제 질서를 의미하는 말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등장했다. 지난 2019년 말 발생한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의미가 확장됐고 또한 널리 퍼졌다. 

뉴노멀 사회의 갑작스러운 전환은 사실 예상치 못한 사태다. 2008년 금융위기 후 선진 각국의 신성장 정책 추진과 부실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세계 경제는 회복되고 있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세계 경제는 대공황을 떠올리는 심각한 침체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빈부 격차가 심화되고 시장이 붕괴돼 지속성장 가능성에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상의 변화를 촉발한 팬데믹

봉쇄조치로 1억명이 극도의 궁핍에 내몰렸다. 일자리 급감으로 노동 인구의 거의 절반 수준인 16억명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 ‘생산 감소→소득감소→수요 감소’ 악순환이 발생했다. 실물경제가 악화하면서 금융부실로 이어지고 있다. 소득과 교육 등에 불평등이 심화됐다. 계층 간에 배타주의 현상이 가속화되며 사회적 응집력도 약화 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같은 위기에 이미 수년간 대응을 해왔다.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뿌리를 내리는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고, 앞으로 새로운 표준이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새로운 표준은 단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 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같은 변화의 핵심에는 5G 연결, 사물인터넷(IoT) 센서, 인공지능(AI) 기반 분석 및 로봇 솔루션 등 기술혁신이 자리잡고 있다.

특징1, 재택근무 확대와 탈도시화

뉴노멀의 핵심 키워드로는 ‘언텍트(Untact)’, 즉 비대면을 꼽을 수 있다. 기업들은 재택근무가 뉴노멀이 될 것을 확신하며 필요하지 않은 자산을 매각하고 있다. 현장에 꼭 와야하는 근무자를 제외하고 원격 근무를 통해 일을 추진하는 것이다. 사무실이라는 공간은 점차 사라지고 회사는 가상으로 존재하게 될 수도 있다.

기업들은 원격업무 확산에 따라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 신기술 도입은 물론, 원격근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생산성 하락 등 다양한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직원들의 소속감과 업무 의욕을 높이기 위해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공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특징2, 전자 상거래가 일반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활성화된 온라인 쇼핑이 일반화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제 길거리 상점은 상품 거래처가 아닌 쇼룸과 상품 보관창고로 바뀔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의 매장 방문회수가 줄고 큰 매장에서 다양한 품목을 일괄구매하게 되며 소매상은 점차 사라질 전망했다.

특징3, 미니멀 라이프 추세 강화

전문가들은 일상이 단순화되고 사람들의 만남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와 집 등은 소유보다 임대를 선호하는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이 유행하고, 온라인 강의, 온라인 종교 활동 등이 많아지며 커피숍과 대중목욕탕 등 집객형 서비스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특징4,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

코로나19로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집에서의 운동, 여가생활 등이 강조되며, 건강 및 웰빙이 관심사가 되면서 관련한 정책도 대중의 호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홈 캐어 및 원격 상담 체재 구축함, 아울러 의사와 연중무휴 24 시간 디지털 액세스 등의 서비스가 필요해질 전밍이다. 또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음식과 유기농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징5, 세계화 퇴조와 지역주의 강화

신자유주의는 퇴조하고 국가의 기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소득 하위계층에대한 지원금이 확대되고 중상위층의 세금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또 항공사는 국유화되며 제조업이 해외에서 본국으로 돌어오는 ‘리쇼어링(reshoring)’ 움직임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징6, 사회적기업가의 역할 증대

 

사회적 기업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위험에 처한 소외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정부가 감당하지 못한 일들을 해결해왔다. 사회적 기업가는 불평등과 시장 실패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일뿐만 아니라 새로운 리더십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회변혁의 길목에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이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참고

Social enterprises can change entire industries. This is how

The Great Reset

Why Social Entrepreneurs Are Needed Now More than Eve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