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은 ‘포럼 생명자유공동체’의 제5회 공개포럼 ‘코로나19, 전환, 그리고 생명자유공동체’를 26일 오후 3시 숲과나눔 강당에서 개최한다. 사진=숲과나눔

재단법인 숲과나눔(이사장 장재연)은 ‘포럼 생명자유공동체’(이하 생명자유공동체)의 제5회 공개포럼 ‘코로나19, 전환, 그리고 생명자유공동체’를 26일 오후 3시 서울 서초구 숲과나눔 강당에서 연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를 통해 사회를 돌아보고 사회의 ‘전환‘을 토론하는 자리다. ▲인류세를 위한 녹색전환: 코로나19 이후 사회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최병두, 대구대 명예교수) ▲'사회'는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는가? 사회의 가능성과 변화에 대한 관찰(박순열, 도시재생연구소 소장) 등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토론에는 사회학, 지리학, 여성학, 지역학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다.

생명자유공동체 운영위원장인 구도완 환경사회연구소장은 “코로나19가 기후변화와 생태위기를 오랫동안 논의해 온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이라고 설명하면서 “우리 사회를 성찰하고 ‘전환’을 새롭게 이해해야 한다”고 포럼의 취지를 밝혔다. 장재연 숲과나눔 이사장은 이번 포럼이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새로운 담론과 공동체의 안정 및 사회적 연대를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생명자유공동체는 ‘모든 생명이 자유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미래세대와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대안 담론을 모색하기 위해 형성된 연구 공동체다. 2019년부터 탈성장·전환·커먼즈·비인간·에코페미니즘 등을 주제로 정기적인 포럼을 개최하고 활발한 대화의 장을 만든다.

숲과나눔은 2018년 7월 창립한 비영리재단이다. 환경·안전·보건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과 대안을 개발·확산하기 위해 사회의 여러 구성체와 대화와 지혜를 나누며 함께 실천함을 설립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