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6일 시청에서 ‘문래동 수질사고 관련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문래동 지역의 노후 수도관을 ‘패스트트랙’을 거쳐 즉각 교체하기로 했다. 올해 반영된 1062억 원에 긴급추경예산 727억을 추가로 투입해 연내 노후 상수도관 138Km를 전면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문래동 수질사고 관련 개선 대책’을 직접 발표했다. 

박 시장은 “먹는 물 문제는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직결된 시민안전에 관한 일인 만큼 정도의 심각성을 떠나 엄중하게 대응하겠다”며 “이번 일이 추가 사고 발생 요인을 차단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관련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혼탁수 문제와 연관된 노후 상수도관 조기 교체를 위해 긴급추경예산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잔여 138Km 노후 상수도관도 조기 교체하고, 관말지역(배수관 끝부분) 100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문제 요소 제거에 선제적으로 나선다는 목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긴급추경을 투입해 잔여 노후 상수도관 138㎞를 조기에 조속히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긴급추경예산 727억을 편성해 문래동 수돗물 혼탁수 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되는 노후 상수도관을 조기 교체한다. 시는 지난 1984년부터 노후 상수도관 교체 사업을 추진해 전체 1만3571㎞ 가운데 98.7%(1만3396㎞)를 녹에 강한 신형 상수도관으로 교체했다.

나머지 138㎞를 당초 목표인 2022년에서 앞당겨 올해 전 구간 공사에 착수해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구간 정비에 필요한 예산은 총 1789억 원으로, 시의회와 관련 협의를 마치고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이를 위해 기존에 편성된 예산 1062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727억 원을 긴급추경예산으로 편성해 투입한다.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문래동 인근 노후 상수도관 1.75㎞ 교체에는 50억 원을 편성했다. 관련 절차에 ‘패스트트랙(계약심사 단축, 도로굴착 심의 단축, 설계인력 보강 등)’을 적용해 올해 안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조사단’을 꾸려 상수도관에 대한 자료조사 및 원인 분석, 노후 상수관의 적수 발생량 등을 파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조사단 측은 “노후배관과 관말지역의 퇴적물이 수질변동을 유발하는 교란요인으로 작용해 혼탁수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시경 조사를 통해 수도관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보다 정확한 원인은 추가 조사로 규명하고 기술적 개선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시는 △문래동 일대와 유사한 서울시내 100개 배수지별 관말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점검?정비를 실시해 문제요소를 제거한다. △전체 2037개 소블록 내 상수도관( 세척으로 깨끗한 공급환경을 조성하고, 165개소 관말의 주기적 정체수 퇴수를 통한 수질 취약지역 관리를 강화한다. △수질민원 다발 지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질 취약구역을 발굴하고 정기 검사를 통해 수질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질민원 다발 지역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질취약구역을 발굴해 선제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문제가 발생한 문래동 지역에 “식수 제한 권고 해제 여부는 민관 합동조사단과 논의하고, 전문가 합동 주민설명회를 거쳐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혼탁수가 유입된 아파트 단지의 저수조를 청소하고 인근 5개 학교 수질검사 및 모니터링 실시하는 한편, 민원접수 지역 주변 배수관의 퇴수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음용 제한으로 불편을 겪는 지역 주민들에게 필터 교체 비용 등을 지원하고, 수도 요금을 감면해 줄 예정이다.

문래동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고, 수돗물 수질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초동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대 아파트와 학교 주변의 상시 감시도 본격화한다. 주민과 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본부가 참여하는 ‘수질관리협의체’ ‘핫라인’도 가동한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 전역 208개 지점에 수질 자동측정기를 설치해 수돗물을 모니터링 중이다. 내달 1~5일 문래동 일대 6개 지점에 측정기를 추가 설치해 8일부터 24시간 검사에 나선다.

사진제공. 서울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