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
밀레니얼 세대와 만나다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우리, 피부로 와닿는 모든 것들이 완전히 달라진 일상을 살고 있습니다. 산업구조는 급격히 재편되고, 교육, 정치, 문화, 생활습관, 사람들이 여가를 즐기는 방식 또한 바뀌었죠. 물건을 구매하러 시장이나 마트, 쇼핑센터를 가는 일은 현저히 줄고 대부분의 소비 활동은 온라인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디지털 환경과 e커머스에 매우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 혹은 ‘MZ 세대’로 일컫는 20, 30대 청년들이 언택트 시대의 주요 소비자로 떠오르며, 이들의 소비 특징과 취향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눈여겨봐야 할 것은 이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성향이 ‘가치소비’에 가깝다는 점입니다. 

가치소비란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본인의 만족도가 높은 소비재는 과감히 소비하고,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 등을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남의 눈을 의식하는 대신 자신의 만족도에 더욱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밀레니얼 세대가 지향하는 가치란 어떤 것들을 말할까요?

물론 개개인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이 다를 테지만,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삼고 있는 한 전문 커머스 업체에 따르면 ‘비거니즘’, ‘환경친화’, ‘사회가치’와 같은 키워드들을 꼽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쇼핑 위시리스트에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제품들을 종종 목격하게 되는 이유는 아마도 대다수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추구하고 만들어가는 가치와 방향성이 밀레니얼 세대가 추구하는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일 겁니다.  

우리는 바로 이 점에 주목했습니다. 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와의 관계성! 조심스럽지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관계를 예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곧 새로운 프로젝트로 연결되었습니다. 언택트 시대의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밀레니얼 세대가 그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가치소비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공유하는 ‘바이소셜X서울’ 시민공감 캠페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바이소셜(Buy Social)이란

‘바이소셜(Buy Social)’이란 가치소비를 뜻하는 또 다른 용어로, 다양한 가치를 담고 있는 사회적경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그 가치를 지지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상 실천 캠페인을 말합니다. 이 캠페인은 2012년 영국에서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독려와 사회적경제 시장 확대를 위해 시작되었으며, 전 세계적인 공감을 얻어 아일랜드, 캐나다, 네덜란드, 러시아, 태국 등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올해 7월 1일 ‘사회적기업의 날’에 진행된 바이소셜 선언식을 통해 본격적으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으며, 수많은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소셜셀러로서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캠페인에 참여하고 소셜바이어가 되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적경제 크리에이터와 함께

이러한 전 세계적인 흐름과 사회적인 관심 속에서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난 8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총 5명의 밀레니얼 세대 창작자들은 모집・선발하였습니다. 이들 5명은 지난 9월부터 약 3~4개월 동안 ‘SE:크리에이터’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사진, 영상, 포스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에세이, 연구자료 등 온라인으로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바이소셜 콘텐츠들을 기획・제작하여 자신의 SNS 채널을 통해 공유합니다.

이들의 콘텐츠들을 통해 밀레니얼 세대들의 바이소셜 감수성을 높이고, 공감과 동참을 이끌어내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SE:크리에이터들이 기획한 가치소비 콘텐츠들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된 채널들을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또한, 아직 한창 활동 중인 SE:크리에이터들을 직접 만나 나눈 이야기들을 릴레이 인터뷰 형식으로 정리하여, 앞으로 총 5회에 걸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각각의 인터뷰 속에서 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의 생각을 발견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클로젯셰어, 공유미용실, 비건뷰티, 리폼의류 등
패션/뷰티 유튜버가 알려주는 가치소비 솔직리뷰 / 구교영

 

평범한 20대 서울시민의 가치소비 체험 및 실천 후기, 
그리고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사회적기업 이야기
/ 김청솔

 

지속가능한 패션과 업사이클링, 기부가 되는 소비아이템 등 
스타일 에디터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
/ 배고은

 

위기의 지구환경과 인류의 미래를 위한 친환경 제품들과
‘소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에 대한 제언
/ 서유선

 

밀레니얼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에게 소개하는 
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 이야기 /
엄정아

글/사진 슬리퍼


밀레니얼 세대들은 사회적경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가치의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2020 서울 사회적경제 전략캠페인 '바이소셜X서울 [SE:크리에이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밀레니얼 사회적경제 크리에이터, SE:크리에이터는 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를 주제로 한 콘텐츠 창작을 통해 자신의 목소리로 사회적경제를 이야기합니다. SE:크리에이터 5인의 가지각색 인터뷰를 통해 사회적경제와 가치소비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의 생각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