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동상단 #협동마켓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서 주관하고 춘천시 76개 사회적경제 기업이 참여하는 공공구매 전담 ‘춘천 사회적경제 협동상단(이하 협동상단)’이 춘천시청 로비에 마련한 유쾌발랄 협동마켓으로 새로운 방식의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홍보 및 판로 모델을 제안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올해 4월부터 본격 가동된 협동상단은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 상품·서비스 구매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잡고, 참여기업들과의 유기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찾아가는 협동상단 구매상담회 ▲협동상단 홈페이지 개설 ▲공공기관 내 팝업스토어 운영 ▲홍보·판촉물 제작 및 배포 ▲춘천 농산물꾸러미사업 참여 등 다채로운 영업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3일 춘천시청 1층 로비에서 진행된 ‘#협동상단 #협동마켓’은 찾아가는 공공구매 협동상단 모델로 세심한 기획과 알찬 구성으로 춘천시청 공무원들의 관심을 끌어냈다. 특히 딱딱한 기존 공공구매 홍보방식 대신 바닥에 잔디를 깔고 원목과 파라솔 등을 활용해 전원이나 캠핑장에 온 듯한 활기찬 분위기의 마켓 콘셉트를 가져와 기관 관계자뿐만 아니라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들의 눈길도 사로잡았다.

▲ #협동상단 #협동마켓_상품판매존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이날 공공구매 상담존에서는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춘천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골라 소개한 홍보물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매의사가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기재하는 설문을 진행했다.

공공기관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는 자료가 되는 만큼 성실히 작성해 준 기관 참여자들에게는 핸드메이드 파우치, 항균 물티슈, 홀더, 협동상단 홍보전단 및 춘천시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품안내책자 등 넉넉한 이벤트 상품을 제공해 높은 참여율을 끌어냈다.

기관 관계자들은 상담지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 내 사회적경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두루 살펴보며 구매를 위한 정보를 탐색하거나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공공구매로 구매하거나 이용하고 싶은 상품과 서비스를 역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 #협동상단 #협동마켓_상품판매존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 #협동상단 #협동마켓_상품판매존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인기상품 판매존에서는 ▲싱그런협동조합(친환경 농산물 및 가공품) ▲꽃피는산꼴영농조합법인(생들기름 등) ▲다온일터(철판수제김) ▲드림기프트(펄샤이닝_즉석 사진제작) ▲강원곳간(강원도 사회적경제 공동브랜드) ▲위드블라썸(꽃 테마상품)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춘천시장애인근로사업장(복사용지·화장지) ▲㈜더피움(디자인) ▲㈜소박한풍경(디자인) 등 협동상단 참가 업체들이 직접 참여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상담하며 공공구매에 접근하는 방식과 노하우를 터득하는 경험을 쌓았다.

▲ #협동상단 #협동마켓_상품판매존 ⓒ강원도사회적경제이야기

또한 직접 참여가 어려운 업체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전시·판매 공간을 마련해 두기도 했다. ▲매듭사회적협동조합(화환·화분) ▲주식회사 더뉴히어로즈(실버라이닝 항균타월) ▲강원양봉협동조합(꿀) ▲봄내목공예협동조합(월넛 도마) ▲핸드메이드(지역 창작자들) ▲주모협동조합(전통주_유하주) ▲의병제주보존회(전통주_의병주)등이 참여한 공간은 여러 업체에 대한 소개와 대표 상품들이 전시돼 있어 행사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상담과 판매가 적절히 조화된 협동마켓은 당일 예상 매출을 웃돌며, 상품 판매에서도 흡족한 결과를 만들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판로가 막혀 매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참여업체들도 잠시나마 숨통이 트였다며 주최 측에 감사를 전하는 한편 짧은 행사 기간에 아쉬움을 전하며 다음을 기약하기도 했다.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는 “유쾌한 분위기의 협동마켓을 통해 사회적경제 분야의 공공구매 진출에 밝고 활기찬 기운을 불어넣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기관들의 호감도와 구매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협동상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