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의 사회적경제는 서울, 수도권을 넘어 전국, 지역으로 보다 넓게 확대될 전망이다. 사회적경제가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본연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강원, 경기, 경상, 전라, 충북, 제주, 서울에 이르기까지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경제인들이 2020년을 조망해봤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0년 충남 사회적경제에 대해 얘기하려다 보니 작년에는 어떤 얘기를 했는지 살펴보게 되었다. 사회적경제 기금조성, 사회적경제 전담기구신설, 도의회 사회적경제연구모임에 대한 기대, 민간의 역량 강화 등을 거론하며 나름 희망찬 기대를 했었다. 되돌아 보면 일년 내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했던 것 같다. 기금 조성 관련해서는 행정과 도의회의 지지로 진일보한 설계를 마쳤고, 관련 근거인 조례 제정도 완료되었다. 전담기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기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4.5배 규모(년 예산 9억원)로 키우는 것 까지는 합의했었으나 운영주체 선정에 대해선 행정과 민간사이에 이견이 있었다. 행정에서는 출연기관에 위탁하는 것을 제안했고, 민간에서는 민간에 위탁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결국 지사님 면담까지 진행하고 나서야 민간위탁으로 가닥을 잡았고 이 과정에서 행정도 많은 양보를 했다.

사실 우리가 민간이라 했을 때는 사회적경제 단위를 말하는 것이었으나 행정에서 봤을 때 민간은 행정이 아닌 모든 범위 일 것이다. 같은 단어라도 행정에서 이해하는 것과 민간에서 이해하는 것에는 여전히 차이가 존재한다. 사회적경제 전담기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민간위탁으로 돌리는데 까지는 성공했으나 충남 사회적경제 영역의 민간역량이 시험받게 되는 중요한 시점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 많이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타 시도에 비해 좀 늦은 감은 있지만 충남도에도 사회적경제과가 설치된다. 사회적경제정책팀, 기업지원팀, 기업육성팀으로 이뤄지며 공동체지원국에 소속된다. 인구 3만의 청양군에서는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유치에 도전하고 있으며, 8부 능선은 넘은 셈이다. 아산시에서는 전국 11번째 소셜캠퍼스온 유치를 위해 노력중이다. 사회적경제에 대해 다양한 곳에서 약진하고 있지만 정작 민간에서는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일까? 활동가는 재생산되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업계획은 수립되고 있을까? 민민의 칸막이는 없는 것일까? 1년 단기 위탁사업에 매몰되어 하루하루 일을 쳐 내는 데에 급급해 하며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꼰대소리 듣기 딱 좋겠지만 이런 질문을 안 할 수가 없다.

기우이길 바라지만 지역 대학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사회적경제 영역과 각 대학들의 창업지원센터, 창업보육센터, 링크플러스 사업단, 산학협력단들과 추진했던 업무협약들이 있었다. 대학이 사회적경제와 지역공동체에 관심 가지는 것은 격하게 환영할 일이다. 정말 환영했고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한 실질적 약속이라기 보다는 사회적경제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아주 쓸데없는(?) 걱정도 든다. 사회적경제 관련한 학과를 개설하거나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는데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대학이 제일 잘 할 수 있는 것이 사회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내는 것일 텐데 이 부분은 놓아둔 채 위탁사업 수주에 치중하는 모습은 대기업이 순대국밥집까지 하겠다는 모습으로 비춰져 마음이 편치 않다. 돈 되는 사업만 하겠다는 생각이 아니길 바란다. 이미 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진행했던 ‘사회적기업성장지원센터’ 위탁기관 심사에 많은 대학들이 참여했었다. 시민사회 영역의 사회적경제단체들이 대학들의 도전에 끼여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대략 3대1 정도의 경쟁률인데 위탁심사에 참여했던 단체 중 대략 2/3가 대학이었다.

사회적경제가 확산되고 있다는 것은 2019년에 홍보 된 광역, 기초의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과, 정부 각 부처, 공기업, 대기들의 사회적경제 행사 포스터들의 양을 보면 알 수 있다. 여기저기서 날아드는 안내 이메일을 미처 다 보기도 어려울 정도였으니 말이다. 이 웹포스터들만 모아도 사업계획서 한 권은 나올 것 같다. 이를 잘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한 업무협약이 사진찍기용이 아닌 실질적 협업이 될 수 있도록 먼저 기획하고 과감하게 제안하는 시도를 해 볼 계획이다. 좀 더 뻔뻔해 져야 겠다는 각오를 한다.

박찬무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이사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