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아메요꼬 쇼핑거리 모습. /출처=픽사베이
    일본 도쿄 아메요꼬 쇼핑거리 모습. /출처=픽사베이

올림픽 개최를 눈앞에 둔 일본이 극심한 백신난을 겪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일본은 바이러스에 취약한 85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집중하고 있지만, 공급 부족으로 전체 인구의 1%만이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올림픽이 열리는 도쿄는 백신 접종을 90세 이상으로 한정했다가 최근 85세로 접종 대상을 넓혔다. 일본은 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빠른 나라로써 인구의 29%가 65세 이상이다. 일부 도시는 간호진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또 접종대상을 연령을 넓힌 지역에 노년층이 몰려들어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현재까지 화이자 백신을 승인했으며 이달 중 모더나 백신 사용을 승인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7월 말까지 65세 이상 접종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일본은 코로나19 감염자 증가로 지난 16일부터 홋카이도, 오카야마, 히로시마 현 등을 비상사태 발령 지역에 추가했다. 기후현도 감염자 급증으로 비상사태 지정 지역에 추가해 줄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이 조치는 이미 도쿄와 오사카 등 6개 현에 시행 중이며 5월 말까지 시행된다.

현재까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68만1708명, 사망자는 1만1502명이다. 이달 15일 하룻동안 1466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최근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 일본인은 오는 7월 23일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연기하거나 취소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Slow Covid-19 Vaccine Rollout Makes Some Japanese Octogenarians Feel Too Young

3 more prefectures to join state of emergency

Bookings for mass vaccination sites start Monday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