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남도청 잔디광장 산책로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응 사회혁신 토론회 –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열렸다./사진제공=경남도

“코로나19를 공동체 관점에서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로 어떻게 풀어나갈지 잘 풀어내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코로나19 이후 지역공동체적 해법 방안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 13일 도청 잔디광장 산책로에서 ‘포스트 코로나 대응 사회혁신 토론회 –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시민사회, 학계에서 다양한 정책수립을 위한 토론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남 지역공동체가 고민해야 할 사안을 논의하고, 사회혁신의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혁진 전 청와대 사회적경제비서관, 유창복 미래자치분권연구소장(전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장), 임종한 인하대 의대 교수, 임동근 전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등 4명의 전문가 발제 등으로 진행됐다.

최혁진 전 비서관은 “코로나 이후 글로벌 기업 주도의 신자유주의 경제 질서가 쇠퇴하고 공공성과 사회적가치, 지속가능성 등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협동조합과 사회적 가치,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사회연대경제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유창복 소장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관계로의 전환과 국가 주도성의 강화로 인해 발생할 문제를 시민의 삶과 지역공동체가 중심이 되는 ‘로컬 관계’로 풀어야 함”을 강조했다. 대안으로 지역공동체의 사회연대경제 전략인 ‘로컬 뉴딜’을 제안했다.

임종한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의 우수성이 입증됐지만, 빈곤 노인과 시설 수용자에 집중되는 건강 불평등과 같은 문제점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후 “의료와 돌봄 시스템이 지자체와 1차 의료, 시민 참여기반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급식·건축·돌봄 노동자협동조합이 공동으로 보육 시설을 설립 운영하는 ‘카라박 프로젝트’를 노인 의료돌봄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경남형 新카라박 프로젝트’를 제안하기도 했다.

임동근 교수는 2010년대 초반 프랑스의 국토공간 미래예측 연구사례를 소개하고, 코로나19 이후 국토 공간과 지역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공간스케일의 상호작용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했다.

김경수 지사는 “포스트 코로나는 사회적가치를 중시하는 새로운 시대가 될 것”이라며 “우리가 개척해나가야 할 연대와 협력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자”고 밝혔다.

김경수 지사는 "사회적가치가 중요한 새로운 시대, 연대와 협력 방안 함께 고민하자"고 말했다./사진제공=경남도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