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제주시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 1층 중회의실에서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 주도로 ‘2030 JPDC 환경가치 경영 선포식’을 열었다./사진제공=제주개발공사
15일 제주시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 1층 중회의실에서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 주도로 ‘2030 JPDC 환경가치 경영 선포식’을 열었다./사진제공=제주개발공사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2021년을 ‘ESG(환경, 사회공헌, 지배구조) 선도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원년으로 선포했다. 이산화탄소 저감을 통한 생산부터 수거, 새활용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국내 유일의 친환경 사업 모델인 ‘그린 홀 프로세스’(Green Whole Process) 경영을 본격화한다.

제주개발공사는 제주삼다수를 중심으로 친환경 경영을 강화하는 비전을 발표했다.공사는 15일 제주시첨단과학기술단지 내 임시사무동 1층 중회의실에서 ‘2030 JPDC 환경가치 경영 선포식’을 비대면 영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했다.

‘그린 홀 프로세스’를 위해 제주삼다수 무라벨 생수 출시를 시작으로 재생 페트 사용, 바이오 페트 개발 연구 등 2030년까지 플라스틱 50% 절감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구축에 착수했다. 또 공사 내 생산시설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전환을 통한 이산화탄소 절감을 지속적으로 이뤄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경영 관련 인포그래픽./사진제공=제주개발공사
친환경 경영 관련 인포그래픽./사진제공=제주개발공사

먼저 제주삼다수는 상반기 중으로 무라벨 제품 ‘제주삼다수 그린 에디션’ 출시를 위한 시설 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 2L 제품 1억병을 출시한다. 무라벨 제품은 제주삼다수 가정배송 앱 서비스를 통해 판매되며, 약 64t에 달하는 비닐 폐기물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2025년까지 2020년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25%를 줄이고, 2030년까지는 50%까지 감소시키는 등 ‘탈 플라스틱’에 도전한다. 아울러 현재 삼다수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소재 혁신과 함께 다양한 연구 사업도 진행 중이다.

먹는샘물용 재생 페트(R-PET) 사용을 비롯해 제주도의 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페트 개발 등 장기적 관점에서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용기를 활용해 탈 플라스틱 비전을 이행할 예정이다.

제주개발공사는 최근 ESG 경영을 본격화하며 삼다수 페트병 경량화를 추진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1000톤 이상 줄이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제주삼다수 생산 라인을 비롯한 모든 사업장에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50%로 늘려 이산화탄소 저감에 나선다.

올해 생산 라인을 중심으로 에너지 진단을 토대로 절감 방안을 도출하고 신재생 에너지 도입을 순차적으로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태양광 패널 설치, 사업장 내 100% 재생에너지 전력 대체(RE100),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REC) 구매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외에도 감귤 농축액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까지 단미사료(다른 것과 섞지 않은 가축 사료)로 만들고,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가스를 활용해 부산물 처리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사회적가치 창출과 자원순환의 새로운 모델도 제시할 예정이다.

김정학 제주개발공사 사장은 “제주삼다수가 추구하는 핵심적 가치로 지금까지 해왔던 친환경 경영보다 진일보한 ‘그린 홀 프로세스 경영’을 본격화하게 된다”며 “2021년을 ESG 경영의 원년으로 삼아 기후변화 대응과 자원순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