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강원도 사회적 경제 진영 발걸음도 주춤하고 있다. 청정지역으로 불렸던 강원도에도 환자가 발생하면서 사회적경제 분야 주요 행사에 차질을 빚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달 9일로 예정됐던 강원도 사회적 경제 연대조직(준비위원장 배재국 강릉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이사장) 창립총회가 미뤄졌다. 오는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강원도 원주 종합운동장에서 개최하기로 한 ‘2020 강원도 사회적 경제 박람회’도 고심 끝에 취소됐다.

창립총회, 거리두기 1단계로 하향되면 진행

강원도 사회적 경제 연대조직 창립준비 실무를 맡은 조세훈 원주푸드협동조합 이사장은 7일 “사회적 거리 두기가 1단계로 하향되면 창립총회 일정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9일 창립총회를 진행하기로 하고, 최문순 강원도지사 참석까지 진행했으나 다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상향되면서 미룰 수밖에 없게 됐다.

준비위원회 회의도 비대면 화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일 준비위원회 2차 회의를 진행해 창립총회에 제출할 법인 정관과 사업·예산계획을 논의한데 이어, 23일 예정된 3차 회의에서는 연대조직 임원후보(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조 이사장은 “공동대표 1~2인을 포함해 7명의 이사를 두는 것을 준비위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시·군, 업종을 대표하는 이사진을 구성하되 40세 미만 청년·여성을 대표하는 이사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창립총회 일정은 2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종료 예정일인 오는 20일까지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2020 강원사경박람회 취소, 온라인 판매 역량강화 지원

강원도는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 원주에서 제8회 GTI국제무역투자박람회와 함께 진행하기로 했던 ‘2020 강원도 사회적 경제 박람회’를 취소하기로 하고, 최근 도내 18개 시·군과 관련 기관에 이를 알리는 공문을 보냈다.

강원도 측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초강력 방역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부스 규모를 축소하는 등 안전한 박람회를 위해 준비해 왔으나 도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라 박람회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강원도는 이를 보완하고자 박람회의 대체제는 아니지만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경향 확산에 대응하고 사회적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강원도 관계자는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침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강원도 사회적경제 상품 공식 쇼핑몰인 강원곳간과 네이버 쇼핑몰의 강원곳간을 중심으로 기획 특판전을 운영해 판매 촉진 지원을 추진하고, 강원곳간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및 연말 사회적경제인들의 온라인 소통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강원도 사회적 경제 연대조직 창립총회가 연기되고 '2020 강원도 사회적 경제 박람회'가 취소된 가운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사회적 경제 기업을 지원하고자 '2020 추석 특판행사' 지원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강원도 마을 박람회에서 진행된 이원일 쉐프의 '푸드쇼' 모습.
코로나19 여파로 강원도 사회적 경제 연대조직 창립총회가 연기되고 '2020 강원도 사회적 경제 박람회'가 취소된 가운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사회적 경제 기업을 지원하고자 '2020 추석 특판행사' 지원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강원도 마을 박람회에서 진행된 이원일 쉐프의 '푸드쇼' 모습.

언택트 시대, 강원도 사회적 경제 상품, 온라인에서 만나세요!

이에 발맞춰 7일부터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이강익)는 강원도 사회적 경제 상품 정보를 담은 ‘2020 한가위 선물세트’ 카탈로그를 제작·배포하기 시작했다. 추석명절 특판 행사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경제 기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카탈로그에는 영월 화이통협동조합의 ‘할매화첩 건강꽃차’ 등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21개 사회적 경제 기업 상품과 횡성한우협동조합 한우선물세트 등 인기가 좋아 꾸준히 판매되는 상품 31개, 용대2리주민백담마을영농조합법인의 ‘백담마을 황태포 세트’ 등 강원곳간 몰의 추천 상품 14개가 담겼다.

소비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대별(1~2만 원, 3~4만 원, 5만 원 이상 등) 상품소개와 15개 시·군별 상품보기도 담았다.

카탈로그는 e북으로도 만들어져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홍보가 가능하다. 전화 주문과 계좌입금, 카드결제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서는 뽑기 등 구매 금액별 이벤트를 운영할 예정이며, 지난 추석과 설에 이어 이번에도 재주문하는 기관에게는 5%를 할인하는 혜택을 펼친다.

상품 유통은 강원곳간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전제천)에서 담당하며, 강원곳간사회적협동조합과 강원곳간 전시판매장에 전화하면, 종합적인 상품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주문과 결제도 가능하다.

임재아 지원센터 성장지원 팀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온라인 강원곳간 몰과 스마트스토어, 유선전화 주문에 초점을 맞춰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