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경제지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5일(현지시간) "한국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가장 잘 막아냈으며 해법은 간단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따라 하기도 쉽다"는 평가를 담은 기사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에서는 지난 4월 초부터 매일 평균 77건의 새로운 감염자가 발생했다고 전하고, 유엔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 영국보다 2배 더 효율적으로 감염자의 타인 전파를 차단했다고 소개했다. 또 코로나19 세계적대유행(팬데믹)으로 세계가 경기침체를 겪는 가운데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0.8%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훌륭하다고 치켜세웠다.

WSJ는 "한국의 성공 비결은 기술과 검사의 융합, 중앙 집중적인 통제와 소통, 완벽한 대비"라고 평가했다. 초기 단계에서  검사 키트의 승인을 빠르게 했으며 비교적 여유 있는 재정, 사회적 `초연결성`을 활용한 감염자 추적 및 알림 시스템, 정부 주도의 마스크 공급 등을 성공 비결로 적시했다.

그 결과 한국에서는 대규모 봉쇄 조치 없이 소상공인과 기업들이 영업을 계속할 수 있었기 때문에 경제적 타격이 비교적 적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한국이 지난 2월 불거진 코로나19 위기를 빠르게 극복한 세부 과정과 지난달 다시 고개를 들었던 대유행 조짐을 빠르게 억누른 과정을 전하고 이는 ‘메르스 사태’로부터 배운 뼈아픈 교훈이었다고 덧붙였다.

※참고

How South Korea Successfully Managed Coronavirus(The Wall Street Journal)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