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가 지난 24일 성균관대에서 '민관협력사업' 설명회를 열어 추진방향을 설명했다./사진제공=코이카

코이카(KOICA)가 ‘고등교육, 교육, 보건, 농림수산, 다분야, 사회적연대경제’ 등 6개 분야에서 시민사회 협력을 이끌 단체를 찾는다.

정부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코이카가 국제개발협력 분야 민관협력 사업에 참여할 국내 시민사회단체(CSO), 대학 및 연구기관 등 파트너 기관과 국제질병퇴치기금 프로그램에 참여할 단체를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민사회협력 프로그램’은 지난 1995년부터 정부기관인 코이카와 국내 시민사회단체, 대학 및 연구기관이 협력해 민간 기관이 가진 전문성을 활용한 개발협력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빈곤 퇴치 및 지속가능한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80개 이상의 파트너와 민관 협력 사업 약 120개를 수행 중이다.

시민사회협력 프로그램은 고등교육, 교육, 보건, 농림수산, 다분야, 사회적연대경제 6가지 주제로 공모가 진행되며, 서면·면접심사를 통해 사업을 선정한다. 제안서 접수는 오는 6월 1일 부터 7월 31일까지 2개월간 진행되며, 코이카 파트너 협업시스템(KOPIS)를 통해 제출 가능하다. 

코이카 '민관협력사업' 공모설명회 참가자들의 모습./사진제공=코이카

이번 공모에서는 지난해 시작된 사회적연대경제 분야가 연 1회 공모에 통합됐다. 개도국 현장에서 사회적연대경제 모델을 구현해 현지 중심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하는 사업을 찾는다. 수원국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특정 내용의 사업을 공모하는 ‘제안형 사업 공모’ 또한 진행된다.

공모 사업은 다년도 사업으로 최대 3년까지 지원 가능하며, 민간 파트너 간 협업을 통한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다. 선정된 사업은 연간 최대 5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코이카와 파트너 기관이 8(코이카) : 2(파트너기관)의 매칭비율로 공동 재원을 조달하는 매칭 펀드 방식으로 지원된다. 

아울러 ‘국제질병 퇴치기금 프로그램’도 시민사회단체 파트너를 찾는다. ‘국제질병퇴치기금법’에 따라 국제선 항공권에 부과·징수하는 출국납부금으로 조성되며, 연간 800억 원의 기금으로 백신 개발 및 연구, 개발도상국 3대 질병(HIV, 결핵, 말라리아) 관련 의약품 신속 공급, 개발도상국 보건의료시스템 및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등의 사업을 운영한다.

공모 참여 안내를 위해 지난 24일 서울 명륜동 성균관대학교에서 설명회를 열었다. 참여 시 유의 사항을 안내 후 예산 편성 관련 개선사항을 공유하고, 청렴·성평등·안전 관련 공통 교육을 실시했다. 해당 내용은 코이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코이카는 “향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민간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해 국제개발원조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효과를 제고하며, 민관 파트너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