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청년 정책 전담조직을 설치한 9개 부처에 '청년보좌역'을 배치하고 '2030 자문단'을 구성한다고 26일 밝혔다.

청년보좌역은 각 부처·위원회의 장관실에 1명씩 배치돼 장관을 직접 보좌하며 청년 세대의 인식을 주요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청년 정책 전담조직을 설치할 9개 부처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이다.

청년보좌역은 만 19∼34세 지원자를 공개 모집하며 별정직 5급 공무원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정부 측은 "전문임기제 등 일반직 공무원으로 채용하게 될 경우 진입장벽이 높아지는 점을 우려한 조치"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부처별 '2030 자문단'도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보좌역과 'MZ 세대(만 19∼39세)'에 속하는 비상임 단원 등 20명 이상에게 정책 자문을 맡기는 방안이다. 단, 부처별 특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한다.

윤 대통령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소외됐던 청년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해 청년들의 목소리가 국정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심도있게 논의해왔다"며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여건으로 유능한 젊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 전했다.

고용노동부/출처=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출처=고용노동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