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말을 앞두고 사회적경제 3법 통과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1일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에 참가해 대회 개최 축하와 함께 우리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노력을 짚고, 관련법 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에서 축사 중인 문재인 대통령. 사진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에서 축사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박초롱 기자

이번 대회는 본래 지난해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올해로 연기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회가 코로나로 연기돼 아쉬운 만큼 알찬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연대와 협력의 가치가 널리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도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경제를 더욱 성장시킬 것"이라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사회적경제기본법, 사회적가치법, 판로지원법 등 '사회적경제 3법'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협동조합이 세계 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올랐다는 점도 짚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으로 300만개가 넘는 협동조합이 결성돼 10억명 이상의 조합원이 활동 중이고, 직간접적으로 만들어낸 일자리가 2억 8000만개가 넘는다"며 "세계가 협동조합 운동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대회의 주제인 '협동조합 정체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1995년 발표한 정체성 선언은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여를 원칙으로 하고 협동조합 운동의 지평을 획기적으로 넓혔다"며 "변화와 혁신을 멈추지 않는 협동조합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또, "협동조합 정신이 세계 곳곳 사회 전반에 확산해야 한다"며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의 협력이 긴밀해질 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상생경제의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경제기업이 실천한 ESG 경영이 일반 기업으로 확산할 때 탄소중립의 길도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도 전했다.

우리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노력과 성과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협동조합을 비롯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 과제로 선정했다"며 "금융, 판로, 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민간과 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사회적경제가 자생할 생태계를 조성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 결과 4년 만에 사획적경제 기업 수는 2만개에서 3만 2000개로, 고용 규모는 24만명에서 31만명으로 증가하며 한국 경제의 한 축으로 튼튼하게 뿌리내렸다"고 소개했다.

한편, 세계협동조합대회는 전 세계 협동조합인들의 대축제로 1895년 영국 런던에서 열린 1차 대회 이후 이번에 33번째 개최됐다. 지난해 125주년을 맞은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출범을 기념한다. ICA는 1895년 창립된 국제 비영리 민간단체로 전 세계 112개국 318개 협동조합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이번 대회에선 '협동조합 정체성에 깊이를 더하다'라는 주제로 4개 포럼이 진행되며, 20개 세부 주제를 놓고 각 나라의 협동조합 관계자들의 논의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