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차장 저렴하게 이용하세요"
서울시, "주차장 저렴하게 이용하세요"
  • 최범준 인턴 기자
  • 승인 2019.03.2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마운 나눔 주차장' 1,200면 신규 확보 예정
이용자,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이용 가능
주차장 개방 건물주, 시설개선비·주차 수익 등 혜택

서울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더욱 늘어난다.

서울시는 여유 주차공간을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고마운 나눔 주차장’을 올해 1,200면 늘리기로 했다. 고마운 나눔 주차장은 2007년 시작해 2018년 말까지 시내 666개소에 총 19,091면의 건물 주차장을 확보해 운영 중이다. 서울시는 “부설주차장 공유 사업으로 주차장 이용자뿐만 아니라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건물주, 이를 연결하는 서울시와 자치구 모두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올해 '고마운 나눔주차장'을 1,200면 이상 신규 확대한다. 사진은 강북구 삼양교회 주차장 팻말/ 사진=서울시

이번 정책으로 이용자들은 안정적으로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주차장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차장을 개방하는 건물주는 시설개선 공사비를 최고 2천 5백만원까지 지원받고, 주차 1면 당 수익도 월 2~5만원을 기대할 수 있다. 개방주차장 이용 실적에 따라 교통유발부담금도 5% 이내로 경감 받는다.

아파트의 경우 야간이나 종일 개방만 모집했지만, 올해부터는 낮에도 아파트 주차장을 개방한다. 시설개선비는 야간개방 지원과 동일한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는 차량 훼손 등에 대비해 최초 약정 기간 동안 주차장 배상책임 보험료를 최고 100만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주차장 개방 후 2년 이상 연장 운영할 경우에는 유지보수비를 최고 500만 원 지원한다.

부설주차장 공유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관할구청 또는 서울주차정보안내 홈페이지(http://parking.seoul.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