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 설명회 28일 개최
KOTRA,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 설명회 28일 개최
  • 양승희 기자
  • 승인 2019.02.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손잡고 기업 발굴 및 일자리 창출
지난해 154개 선발, 59개사 지원해 450만 달러 수출 성공
KOTRA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오는 28일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사진=KOTRA
KOTRA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오는 28일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사진=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최근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전문분야인 해외마케팅의 장점을 살려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을 돕는다.

KOTRA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KoSEA)와 공동으로 오는 28일 서울 염곡동 KOTRA 본사에서 ‘KOTRA·KoSEA와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해외시장 진출이 유망한 사회적경제 기업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글로벌화를 통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 및 수출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마련했다.

해외진출에 관심이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올해 주요사업 및 우대사항 안내, 성공사례 소개, 1:1 수출 컨설팅 등 해외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KOTRA·KoSEA와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 공고문.
'KOTRA·KoSEA와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 공고문.

KOTRA는 지난해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사회적경제 기업 154개사를 선발, 기업 역량 강화와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59개사가 450만달러(약 51억원) 수출에 성공하고 35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기여했다 올해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서비스 수수료 할인, 비용지원, 수출 마케팅 사업 선정우대 등 지난해보다 5개 늘어난 13개 우대사항을 마련했다.

지난해 해당 지원 사업에 참가한 화장품 제조업체 ‘엠아이비’ 유제현 대표는 “KOTRA에서 수출상담회 참가 등 다양한 지원을 해준 덕분에 미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욱 자신감을 갖고 일본, 동남아 등 새로운 시장에도 도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종춘 KOTRA 부사장은 “사회적경제 기업은 정부지원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운영에 유리한 측면이 많다”고 언급하며 “KOTRA는 앞으로도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활력 제고 및 일자리 창출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국내외 판로지원 사업, 수출보험 무상제공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는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은 오는 27일까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