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쿠테타에 항의하는 미얀마 시민들. 한 시민이 시위 소식을 트위터에 올리며 현지 소식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출처=트위터

미얀마에서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군사정권이 8일(현지시간) 계엄령을 선포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미얀마 군정은 국영 TV를 통해 성명을 내고 "국가나 공공의 안전을 해치는 불법적인 행동들에 대해서는 법에 따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인 이상의 집회를 금지하고 야간 통금을 실시하는 등 시위를 원천 봉쇄했다.

미얀마에서는 지난 주말부터 군부의 쿠데타에 항의하는 불교 승려, 교육계 인사, 공장 근로자 등의 시위가 수도인 네피도와 미얀마 최대 도시인 양곤 등에서 이어졌고, 여러 명의 사상자도 나왔다.

쿠테타를 주도한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쿠테타 이후 첫 TV연설에서 쿠테타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는 과업을 완수하면 헌법에 따라 공정하고 자유로운 선거를 거처 승리한 정당이 정원을 인수하게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방글라데시로 피난한 로힝야족을 송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흘라잉 최고사령관은 2017년 로힝야족 반군을 토벌하여 수천명을 학살한 사건의 책임자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 2월 1일 군부 쿠테타로 민주 정부를 전복된 후 버마족은 로힝야족 운동가들에게 공동의 적인 군부정권을 몰아내는데 힘을 합칠 것을 호소하고 있다. 그동안 로힝야족에게 학대와 살해위협을 해온 버마족으로서는 극적인 변화이다.

미얀마에는 인구의 약 3분의 2가 버마족으로, 이들은 대부분 불교 신자며 지배계급이다. 나머지 3분의 1은 100여개  소수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중 이슬람 교도인 로힝야족이 심한 박해를 받고 있다. 유엔 조사관들은 미얀마군이 로힝야족을 말살시키기 위해 전쟁을 벌였으며 로힝야족은 민간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보고했다. 

실제로 2019년 아웅산 수치 여사는 헤이그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군부를 옹호해 악명을 얻었고 쿠데타를 불과 2주 앞두고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집단학살 사건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으며 일반인들도 이에 호응했다. 많은 버마인들은 로힝야족이 미얀마에 수세기간의 정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로힝야족을 방글라데시 이주민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쿠데타를 계기로 일부 버마인들은 마침내 이슬람교도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심지어 '로힝야족을 위한 정의의 챔피언'으로 불리던 이양희(한국인) 전 유엔 특별보고관이 수지 여사의 석방을 요구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을 때,  버마인들은 로힝야족에게 일어난 일이 엄중한 인권침해라는 것을 알았지만 미처 옹호하지 못했다고 속죄하고 사과했다. 

로힝야족 운동가들은  버마인들에게 로힝야족에 대한 잔혹행위를 이유로 군부 지도자인 민 아웅 흘링장군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기소하는 것이 쿠테타 정권을 압박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워싱턴에 본부를 둔 로힝야족 활동가인 와이 와이 누는 "버마족과의 협력이 반드시 아웅산 수지 여사를 개인적으로 지지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우리는 국가를 위해 옳은 것을 옹호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미국 시사 주간지인 타임지가 전했다.

로힝야족이 버마족과 연대하여 군부에 반기를 드는 것이 미얀마 군부정권의 고립을 강화시키는데는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군부는 그동안 시위에 대해 무자비한 강경 진압으로 대응해 왔고 버마족과 로힝야족 사이에는 역사적으로 반목의 골이 깊어  지금의 민주화 단체와 협력으로 인해 군부가 대선회하거나 민족간의 갈등이 해소될 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참고

Rohingya Activists Are Hoping That the Coup in Myanmar Will Be a Turning Point for Their Struggle

Myanmar coup leader defends action amid mass protests

Myanmar junta imposes curfew, meeting bans as protests swell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