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원대 자산을 소유한 억만장자는 1인당 300만톤(t)의 탄소를 배출해 소득 하위 90%의 평균인 2.76t보다 100만 배 이상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 세계 125명의 억만장자의 투자로 인한 탄소 배출량은 매년 3억 9300만t으로 이는 프랑스 전체 인구가 배출하는 양과 동일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구호개발기구 옥스팜(Oxfam)은 이집트에서 열리고 있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 맞춰 7일 ‘탄소 억만장자: 세계 최고 부자들의 투자 배출량(Carbon Billionaires: The investment emissions of World’s richest people)‘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세계 최대 기업에 대한 억만장자 125명의 투자로 인한 탄소 배출량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옥스팜은 공개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이 공개한 탄소 배출량을 기업 지분이 10% 이상인 억만장자가 보유한 지분만큼 할당해 ’투자 배출량‘을 계산했다.

단 기업이 공개한 탄소 배출량은 탄소 영향을 실제 수준보다 체계적으로 낮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배출량을 대외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억만장자나 기업이 많아 실제 수치는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옥스팜의 기후정책 책임자 나프코테 다비(Nafkote Dabi)는 “개인용 제트기나 요트 등 억만장자의 생활방식으로 인해 배출되는 탄소는 일반인의 수천 배 수준이지만, 기업 투자로 인한 배출량은 백만 배 이상 높다”며 “소수 억만장자들의 투자 배출량은 프랑스, 이집트, 아르헨티나와 같은 국가 전체의 탄소 발자국과 맞먹는 수치”라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억만장자들은 평균적으로 전체 투자의 14%를 화석 연료, 시멘트와 같은 오염 산업에 투자했는데 이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 기업에 대한 투자 평균의 2배에 달한다. 재생 에너지 회사에 투자한 억만장자는 단 1명에 불과했다. 또한 옥스팜 보고서는 만약 억만장자들이 환경 및 사회적 기준이 더 높은 펀드에 투자한다면, 배출량의 강도를 최대 4배까지 줄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옥스팜은 최근 연구에서 슈퍼리치에 대한 부유세(wealth tax) 부과를 통해 연간 최대 1조 4000억 달러를 거둘 수 있다고 추정했는데, 이는 기후위기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개발도상국들이 손실과 피해를 해결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보고서에서는 많은 기업이 2050년까지 탄소배출 순제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비현실적이고 신뢰할 수 없는 탈탄소화 계획을 설정했다고 지적했다.

출처=Oxfam
출처=Oxfam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