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상상우리를 처음 시작했을 당시 만나는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던 질문 중의 하나가 "퇴직 대상자도 아니고 나이도 젊은 사람이 왜 중장년 문제를 해결하려고 창업했느냐?" 라는 것이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목적을 가진 사회적기업에서 사회문제의 당사자가 창업을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더 진정성이 있어 보이는 것이 사실인데, 상상우리의 경우 해당 문제의 당사자가 아닌 사람이 사람이 창업을 했으니 그런 질문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당시 이런 질문을 받으면 “10년 후의 나의 일이 되거나 친구, 선후배들의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하려고 합니다”라는 식으로 답변하곤 했지만 ‘정말 10년 후에 그렇게 될까?’라는 생각이 마음속에 있긴 했다.

하지만 최근 상상우리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나이대를 보면 그때의 그 대답이 실제로 이뤄지고 있다는 생각에 놀라곤 한다. 창업 초기에는 상상우리에 오는 고객들의 평균 연령이 50대 후반 정도였는데 시간이 갈수록 연령대가 낮아지더니 최근에는 교육 신청자의 30~40% 정도의 고객들이 1970년대 생들로 채워지고 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주된 사업장으로부터의 평균 퇴직나이가 약 49세 정도라고 하니 70년대 생들의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에 고객들에게 교육이나 상담 서비스를 하면서 예전보다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예전에는 퇴직을 하고 1~2년 후에 교육 및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고 오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지금은 퇴직을 몇 년 남기고 미리부터 준비하러 오는 분들의 수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중장년의 진로설계에 대한 부분이 좀 더 크게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제대로 진로설계를 하면 더 많은 기회들이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다.

사진출처=신철호 상상우리 대표
사진출처=신철호 상상우리 대표

가끔 강의에서 퇴직자들의 재취업 가능성의 반감기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반감기’의 의미는 퇴직을 한 이후에 본인의 커리어를 가지고 재취업할 수 있는 가능성이 퇴직 당시 100%였다면 그 가능성이 50%로 줄어드는 때가 언제이냐라는 것인데 최근에는 그 반감기의 기간을 10개월이라고 말한다. 즉 퇴직을 하고 10개월이 지나면 재취업의 가능성이 50%로 줄어들고, 또 10개월이 더 지나면 처음의 25%, 퇴직 후 30개월 후에는 12% 정도밖에 안 남는다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퇴직후 1~2년이 지난 분들에게는 그 경우의 수가 대폭 줄어들고 그 가능성도 낮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퇴직 이후 최대한 빨리 준비를 하거나, 퇴직 전부터 인생의 진로를 명확히 설정하고 충분히 준비하면 그 기회는 많아지게 되는 것이다.

최근 40대 교육생들을 많이 만나게 되면서 40대부터 진로 설계와 퇴직 준비를 시작하면 좋은 이유를 몇 가지 생각하게 되었는데 그중 대표적인 3가지만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중장년의 진로 설계를 40대부터 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구체적인 인생의 목표와 비전을 수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상우리에 교육이나 상담을 오는 사람들에게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는 "본인은 5년 후에 어떤 커리어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까"이다. 사실 이런 질문을 받으면 거의 대부분이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한다. 때로는 왜 “이런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라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퇴직 후에도 10년, 혹은 15년 이상 일을 통한 사회참여를 해야 하는 시대 상황에서 개인의 커리어 목표를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은 목적지 없는 항해와도 같은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상우리의 많은 프로그램들이 초반에 개인의 커리어목표를 만드는데 집중을 많이 하고 있으며 이 활동은 나이가 젊을수록 더 기회가 많고 더 높은 목표를 만드는데 훨씬 유리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 목표를 간단하게라도 시도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어서 가볍게 시도해보고 그 진로가 아니면 다시 다른 진로를 고민해도 되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퇴직과 동시에 생각한 진로의 방향으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많은 퇴직자들은 6개월에서 1년 정도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그 이후 쉬는 것도 지겨워지거나 경제적인 이유로 그때부터 시작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렇게 천천히 준비하다보면 1~2년은 금세 지나가버리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재취업의 가능성이 그만큼 줄어든다. 물론 30여년간 쉼없이 일해왔던 많은 퇴직자들에게는 퇴직 이후 얼마 동안의 휴가 시간은 꼭 가져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휴식 이후 일에 대한 명확한 대안을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시작 시기 및 자신감에서 큰 차이가 있게 되고 일에 대한 질에서도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40대부터 혹은 퇴직하기 1~2년 전부터라도 내가 퇴직 이후 무엇을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은 실행을 꾸준히 한다면 퇴직을 하고 잠시 휴식을 가지더라도 그 이후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중장년의 진로설계를 40대부터 해야 하는 세번째 이유는 현재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에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고 훨씬 재미있게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몇몇 사람들은 "미래의 불확실한 일에 신경쓰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힘들지 않느냐"고 이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5년 이후 내가 어떤 일을 해야겠다라는 것이 명확하게 되면 그 5년이 되기 전인 3년 전, 1년 전, 그리고 지금 어떤 준비를 해야겠다라는 계획이 명확하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지금 하고 업무와 매우 연관되어 있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현재 하는 일에 대한 집중과 능률이 더 높아지게 되며 일에 대한 만족도와 성과도 좋은 결과를 가지게 된다. 실제로 재직중인 분들에게 이러한 워크숍과 상담을 했을 때 나오는 피드백 중 하나는 “오랜 시간동안 반복적인 일을 하느라 그동안 지쳤는데 지금 현재 왜 그 일을 더 열심히 해야 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말을 많이 하고 있다.

보통 진로라는 용어는 청소년이나 청년들이 직업 선택을 하기 위해 해야 되는 것으로 많이 생각하고 있지만, 중장년들도 퇴직 이후의 지속적인 커리어를 유지해야 되기 때문에 진로설계가 필요하고 위의 3가지 정도의 대표적인 이유를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한가지 반가운 소식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중장년 인구와 그들의 체계적인 생애 설계 준비를 위해서 만 45세 이상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생애설계 및 진로설계를 무료로 상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운영 기업들이 더 추가되어 전국에서 17개의 운영업체가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금년부터 시작한 신규 서비스라서 아직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커리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이 사업은 정말 꼭 필요한 시기에 시행되기 시작했고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이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혹시 주변에 만45세 이상의 중소기업 재직자분들이 계시거나 참여를 했다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HRD-NET 사이트 오른쪽 상단에 있는 "중장년 새출발 카운슬링" 버튼을 클릭하고 직접 신청을 하면 진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HRD-NET 사이트./출처=사이트 화면 캡쳐
HRD-NET 사이트./출처=사이트 화면 캡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한창 재직 중에 있는 회사원이 퇴직 이후의 진로설계를 하는 것은 지금 당장 회사를 그만 두는 것을 준비하는 것은 아닌가’ 라고 오해하며, 심한 경우에는 기존 조직을 배신하는 것은 아닌지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이 빨리 해결되어야 하고 또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정신과 상담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과 비슷하다. 예전에 우리는 내가 정신과를 가겠다고 이야기 하거나 알게 되면 무척 부끄럽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정신과를 가는 사람은 틀림없이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편견 때문이었는데 요즘에는 이런 편견이 많이 사라졌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으며, 병원에 가는 것도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게 되었다.

이처럼 중년 이후의 진로설계를 하는 것도 더욱 자연스러우면서 당연한 것으로 점차 인식될 것이고 많은 중장년들이 본인의 진로설계를 빠르게 준비하여 성공적인 커리어패스를 가지게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