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시절의 맛, 부대찌개

1.

어릴 때 동두천에서 살았다. 미2사단이 있는 곳, 우리 삶은 대개 미군 부대 주변에서 이루어졌다. 부대찌개는 누구나 알지만, 그 유래가 동두천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당시 미군부대 종사자들이 미군들이 먹고 남은 음식을 부대 밖으로 빼돌렸는데, 대표적인 메뉴가 빵과 소시지 종류였다. 먹다 남은 음식이라 잼도 묻어있고 이빨자국도 있었지만 가난한 기지촌 사람에게는 싼 값에 맛난 음식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2.

우리는 그 빵을 부대빵이라고 부르고, 이런 저런 소시지, 햄에 김치를 넣어 끓인 국을 꿀꿀이죽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신선한 재료를 쓰고 부대찌개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어쨌든 유래는 그렇다.

고향이 동두천이라 난 부대찌개를 자주 해 먹는다. 냉동실을 뒤져보니 전에 부대찌개 만들고 남은 재료들 몇 개가 보인다. 그래, 오늘 저녁은 부대찌개로 가족들 입을 즐겁게 해줘야겠다.

3.

부대찌개 전문점 맛을 내려고 하면 모를까? 기본은 간단하다. 소시지, 햄, 스팸 두 어 가지, 마늘 1~2스푼, 베이크드 빈, 다진 김치, 집에 있는 채소들, 두부, 육수, 양념장 정도……그 정도로도 충분히 맛이 나지만 좀 더 맛을 내기 위한 노력은 늘 필요하다.

4.

예를 들어, 멸치 육수보다는 사골국물이 좋고 라면 사리는 미리 끓여서 넣는 것이 안전하다. 양념장에 맛술, 액젓을 추가해도 좀 더 감칠맛이 나고, 돼지고기나 소고기 다짐육이 들어가면 맛이 더욱 고급스러워진다. 나는 냉동한 냉이가 있어 콩나물에 냉이를 더했지만, 배추, 양배추, 미나리, 쑥갓 등 더 맛을 낼 재료는 얼마든지 있다. 후추와 생강을 첨가해도 또 다른 맛이다.

5.

요리는 늘 그렇다. 맛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기본으로 시작하다가 이것저것 추가해보고 양념도 바꿔보면서 내 입맛, 내 가족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를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어쨌든 시작은 이렇게 해도 충분하다.

6.

재료 4인분

소시지, 햄, 스팸 등 서너 가지, 베이크드빈 1/2컵, 양파 1/2, 새송이버섯 2개, 콩나물 2줌, 다진 대파 1줌, 청양고추 1개, 다진 김치 1컵. 라면사리 1개, 두부 1/2모

멸치 육수 800리터.

양념장(고추가루 3T, 국간장 3T, 다진마늘 1~2T, 후추 약간)

7.

조리법

1) 물 1리터에 멸치 크게 한 줌을 넣고 끓이다가 불을 끄기 10분 전에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만든다.

2) 각종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전골냄비에 차곡차곡 넣고 양념장과 육수를 더한다.

8.

3) 센불에 10분, 중불에 10분 정도 끓이다가 다진 대파,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잠시 후에 불을 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