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앉아서 구경만 할 뿐이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경제활성화’의 핵심 과제인 사회적경제기본법(이하 기본법)의 국회 통과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6일 성명서를 통해 강하게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본법의 조속한 통과 의지를 표명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1일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에서 기본법 제정 필요성과 의지를 밝혔음에도 민주당만 이를 좌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민주당이 기본법 연내 통과에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2022년 선거에서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대회의는 “연내 기본법 제정 여부는 20대 대통령선거와 8대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800만 사회적경제인의 중요한 선택기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국사회적경제위원회는 6일 오후 기본법 통과를 위한 당·정·청·민 간담회를 연다. 당대표 회의실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연내 통과전략 마련'을 주제로 진행한다.

윤후덕 위원장, 김영진 간사 등 기획재정위원회 주요 의원, 민형배 위원장, 김영배 입법추진단장, 이미영, 최혁진 상임위원장 등 사회적경제위원, 성창훈 기획재정부 장기전략국장, 김기태 사회적경제 비서관, 문석진 전국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장, 하재찬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상임이사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을 위해 기다린 8년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분노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조속한 제정을 표명 합니다. 제정 권한을 가진 국회의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합니까?

여야가 입법취지에 동의한 기본법 미제정으로 사회적경제 현장의 정책체감도는 미미하다.

기본법은 19대와 20대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되었고, 개별 법률로 규정된 각종 사회적경제 지원정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할 필요도 확인되었다. 더욱이 지난 6월 기본법 공청회에 참여한 여야 의원 모두가 그 취지에 동의하였다. 기본법 제정은 사회적경제 정책지원의 효율화를 위한 통합적 추진체계 구축이란 문재인정부 26번째 과제인 사회적경제활성화의 핵심과제이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가 매년 실시하는 정책모니터링에서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추진 방향과 확산 노력은 긍정적이나, 법‧제도 및 통합 추진체계 미구축으로 인한 매우 낮은 현장체감도로 조사되었다. 제도적 기반 없이 시/도, 시/군/구의 적극적‧효율적 정책 전달의 한계. 즉 기본법 미제정 영향이 여실히 드러난 결과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집권여당으로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기본법을 적극 제정해야 하나 좌시하고 있다.

위 문제는 국회가 해결해야 한다. 기본법은 2014년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의원 67명이 공동발의한 법안이나 국민의힘은 제정논의를 미루고 있다. 800만 사회적경제인이 쭉 지켜보고 있다. 그럼에도 문재인정부의 공약 과제를 해결해야 할 주체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라는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하다.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회적경제의 확산으로 포용적 전환사회를 만들겠습니다>며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조속한 통과 의지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또한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와 2019년 제2회 사회적경제박람회 등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의 필요성과 의지를 밝혀왔다. 윤호중 원내대표 또한 지난 9월 국회 교섭단체연설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의 빠른 제정을 요구하며, 선도국가를 만들어갈 「경제사회부흥 전략」으 로 경제대화해와 지역중심의 과감한 도약을 포함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이야기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앉아서 구경만 할 뿐이다.

지도력이 작동하지 않는 공당을 어찌 선거에서 지지할 수 있는가?

12월 1~3일까지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가 서울에서 실시되었다. 유럽 외 국가에서 2번째 실시되는 매우 의미 있는 대회였다. 사회적경제 발전을 보며 전 세계가 우리 대한민국을 찾은 것이다. 그 노력과 성과를 세계가 인정하는 현장이 있다는 것이다. 여야 모두가 입법 취지에 동의하며, 현 대통령과 대통령 후보,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공약 실천 의지를 표명함에도 이것을 이행하지 못 하는 집권여당이 말이 되는가? 연내 기본법 제정 여부은 20대 대통령선거와 8대 지방선거에 참여하는 800만 사회적경제인의 중요한 선택기준이 될 것이다. 

2021.12.06.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30개 연합체 29개 개별단체)_21년 9월 현재 3,159개 조합과 기업

(전국단위 연합체)두레생협연합회, 한국대학생활협동조합연합회, 한살림연합, 행복중심생협연합회, SAPE넷지원센터(아이쿱), 전국협동조합협의회, 한국자활기업협회,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전국주민협동연합회,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연합회,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전국학교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한국돌봄사회적협동조합, 한국의료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전국협),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연합회, 통합지원기관전국협의회, 임팩트얼라이언스, 한국YMCA전국연맹 (시/도 지역 연합체)강원사회적경제연대, 광주사회적경제연합회, 경남사회적경제협의회, 대구사회적경제가치연대, 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인천사회적경제협의회, 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충남사회경제연대, 충북사회적경제협의회 (업종과 주요 부문)경동신협, 논골신협, 단원신협, 동작신협, 안중제일신협, 장안신협, 주민신협, 밴드, 사회연대은행함께만드는세상, 한국사회혁신금융,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신나는조합, 함께일하는재단, 경기사회적경제지원센터협의회,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협동조합살림,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경북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람과경제, 사회적협동조합사람과세상, 상생나무, 사회적협동조합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 커뮤니티와경제, 사회적경제연구원, 사회투자지원재단, 새로운사회를위한연구원, 한국협동조합연구소, 성공회대사회적기업연구센터,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사회적협동조합‘빠띠’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