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장 취임한달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출처=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장 취임한달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출처=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에 대해 “이미 예산이 다 짜여있는 상태에서 지역에 따라서는 집행이 되고 있고 업무가 시작되는 곳도 있는 상황”이라며 “칼로 무 자르듯이 예산 집행을 중단할 수 없는 법이다. 예산 집행은 하면서 점검은 강화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정책을 비롯한 전임 시장의 정책 역시 행정의 연속성 측면에서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대회의실서 열린 취임 한 달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사회적경제 관련 예산을 정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시민단체, 협동조합, 사회적경제 등에서 예산이 방만하게 집행되는 현장을 피부로 절감한 바 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공감한다”면서도 “과거에 비해 시민들이 직접 예산을 편성하는데 참여한다거나 시민들이 직접 동네주민자치를 늘려왔다는 점에서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은 “올 연말에 이뤄지는 내년도 예산 편성에서는 점검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시민단체나 협동조합 입장에서는 방향을 정해놓고 줄이는 것 아니냐는 오해도 가질 수 있는데 절대로 그런 선입견을 가지지 않도록 각별히 지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이날 질의응답 과정에서 행정연속성 측면에서 전임 시장의 정책이나 결정도 이어가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광화문 재구조화 작업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출마선언할 때부터 되도록 행정의 연속성을 존중하고, 기존 서울시의 입장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광화문광장 사업이 제 원칙을 대표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전혀 의외의 결정은 아니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에 대해서는 기존 재개발·재건축을 억제했기 때문에 축소가 필요하다면서도 재개발·재건축과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오 시장은 “괜찮은 마을 커뮤니티가 작동하고 그것이 아이들을 키우는데 훨씬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기능하는 경우, 도시재생 모범사례를 만들고 보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도시재생과 재개발·재건축이 바람직하게 어우러질 때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원순 전 시장 시절 만든 브랜드 ‘아이서울유’에 대해서는 “브랜드는 잘 만들어졌건 부족하건간에 계속해서 사용할 때 그 가치가 점점 쌓여가는 측면이 분명히 있다”며 “만들어진 당시에 부정적 여론이 많았던 브랜드라 하더라도 후임자 입장에서는 존중하고 가급적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입장을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신규 인허가를 통해 주택 24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후보시절 제시했던 것처럼 연간 4만8000가구씩 5년 임기를 상정한 2025년까지 24만 가구를 공급한다”며 “큰 원칙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서울시 내에는 약 489개의 재건축재개발 단지가 있는데, 몇몇 지역, 주요 재건축 단지를 제외하고 90%가 넘는 단지들이 원래 계획대로 순항 중에 있다”며 “향후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대책과 규제완화책도 조만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