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운넷

사주는 천간 10자, 지지 12자로 구성된다. 천간은 하늘을 나타내고, 외적으로 드러나는 사주 당사자의 겉모습이다. 지지는 땅을 나타내고,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 특성이다. 지지 속에 지장간이 있는데, 지장간은 지지가 가지고 있는 천간이다. 지장간은 그 사람의 무의식 심리이다. 무의식은 사회생활과 인간관계를 하면서 상황에 맞춰 부지불식간에 겉으로 드러난다. 지지 12자 속의 지장간은 그 사람의 내면 심리이며 물질적 욕망을 나타낸다.

지지는 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자축(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 12자이다. 인목(寅木)은 양력 2월, 묘목(卯木)은 양력 3월, 진토(辰土)는 양력 4월로 봄나무이다. 사화(巳火)는 양력 5월, 오화(午火)는 양력 6월, 미토(未土)는 양력 7월로 여름 불이다. 신금(申金)은 양력 8월, 유금(酉金)은 양력 9월, 술토(戌土)는 양력 10월로 가을 열매인 쇠(단단함)이다. 해수(亥水)는 양력 11월, 자수(子水)는 양력 12월, 축토(丑土)는 양력 1월로 겨울 물이다.

지지도 인묘 목(木), 사오 화(火), 진미술축 토(土), 신유 금(金), 해자 수(水)로 구분되어, 목화토금수 오행으로 나눠진다. 봄을 여는 인목(寅木), 여름을 여는 사화(巳火), 가을을 여는 신금(申金), 겨울을 여는 해수(亥水)인 인사신해(寅巳申亥)는 역마살(驛馬煞)이다. 역마살은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고, 활동적으로 움직이며, 해외든 국내든 돌아다니며 생동감 있게 산다. 시작의 기운인 인사신해는 영업, 마케팅, 물류 유통, 리더자, 창조자, 대장 기질이 있다.

봄의 절정은 묘목(卯木), 여름의 절정은 오화(午火), 가을의 절정은 유금(酉金), 겨울의 절정은 자수(子水)로, 묘오유자(卯午酉子)는 완성의 의미가 있다. 완성의 의미이기에 아름다워서 도화살(桃花煞)이라고 한다. 도화살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 성격이든 외모든 개성이든 뭔가 그 사람의 매력이 있다. 사주에 묘오유자가 있으면, 연예인, 방송인, 예술가, 언론인, 작가 같은 대중의 인기로 사는 직업이 좋다. 도화살은 남녀 모두 이성(異性)을 조심해야 한다.

봄을 닫는 진토, 여름을 닫는 미토, 가을을 닫는 술토, 겨울을 닫는 축토인 진미술축(辰未戌丑)은 화개살(華蓋煞)이라고 한다. 화개살은 한 계절을 덮고 정리한다. 일을 시작하는 인사신해(寅巳申亥)가 선발대이고, 일을 완성하는 묘오유금(卯午酉金)이 제왕이고, 일을 마무리하는 진미술축(辰未戌丑)이 보좌관이다. 12신살 용어로는 지살(地煞), 장성살(將星煞), 화개살(華蓋煞)이라고 한다. 진미술축은 비서, 참모, 연구원, 수습자, 비밀 요원 등의 일을 잘한다.

12지지 지장간은 지지 속의 천간이다. 인목의 지장간은 무병갑(戊丙甲), 묘목의 지장간은 갑을(甲乙), 진토의 지장간은 을계무(乙癸戊)이다. 사화의 지장간은 무경병(戊庚丙), 오화의 지장간은 병기정(丙己丁), 미토의 지장간은 정을기(丁乙己)이다. 신금(申金)의 지장간은 무임경(戊壬庚), 유금의 지장간은 경신(庚辛), 술토의 지장간은 신정무(辛丁戊)이다. 해수의 지장간은 무갑임(戊甲壬), 자수의 지장간은 임계(壬癸), 축토의 지장간은 계신기(癸辛己)이다.

지장간은 보이지 않는 마음이며 본능이다. 예를 들어, 일간(日干) 갑목(甲木)이, 월지(태어난 달) 축토(丑土)에 태어나면, 일간 갑목이 목극토 하면서 축토 정재로 돈을 번다. 정재는 일간 갑목이 성실하게 일해서 버는 돈이다. 표면으로는 차가운 축토라서 일간 갑목이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축토 속의 지장간 계신기(癸辛己)는 일간 갑목을 계수 정인, 신금(辛金) 정관, 기토 정재로 돕는다. 계수 정인은 조력자, 신금(辛金) 정관은 명예, 기토 정재는 성실함이다.

사주적으로는 축월(가장 추운 달)에 태어난 갑목이 얼어 죽을 수 있다고 하는데, 축월에 태어난 갑목은 옛 정서로 해석하면, 눈 속에서 꿋꿋하게 살아남는 푸른 상록수이다. 추운 계절을 성실하게(정재), 인내하며(정관), 인정받는(정인) 성공자의 모습이다. 사주에 정인, 정관, 정재가 있으면, 그 사람은 주어진 기존 질서에 적응 잘하며, 자기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합리적으로 살아간다. 그래서 사주에서는 정인, 정관, 정재를 삼귀물(三貴物)이라고 한다.

사주를 제대로 해석하려면, 12지지가 가지고 있는 지장간을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12지지는 각 계절의 달(月)을 상징하지만, 지장간은 사주 당사자 내면의 욕망과 무의식을 나타낸다. 지장간은 사주 당사자의 보이지 않는 재능과 소질이기에, 개발해서 자기가 필요할 때 장점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장간은 숨어 있는 능력으로, 인생이 힘들고 괴로울 때, 지장간에 있는 천간의 도움으로 헤쳐나갈 수 있다. 사주에 꼭 필요한 글자가 지장간에 있을 수 있다.

(寅卯)는 나무(木), 사오(巳午)는 불(火), 신유(申酉)는 쇠(金), 해자(亥子)는 물(水)이다. 진토는 봄 땅(土), 미토는 여름 땅, 술토는 가을 땅, 축토는 겨울 땅이다. 진토에서 인묘목이 자라고, 미토에서 인묘목이 완성되고, 술토에서 인묘목을 수확하고, 축토에서 인묘목을 보호한다. 인묘목(寅卯木)은 생명 씨앗이다. 사오화(巳午火)는 생명 씨앗을 키우는 에너지이다. 신유금(申酉金)은 수확한 열매이다. 해자수(亥子水)는 열매 생명을 보호하는 수호자이다.


글쓴이= 김현희 작가
글쓴이= 김현희 작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