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민선7기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의 정부’를 만들기 위해 민관협치 건버넌스 ‘지역공동체 워킹그룹’을 구성해 7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워킹그룹은 대전시 자문기관인 ‘새로운 대전 위원회’ 자치분과위원회 위원 중 희망자와 마을문제를 디지털 기술과 리빙랩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전자통신연구원(ETRI) 연구원,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활동가, 공동체 활성화 중간지원 조직과 담당 공무원 등 1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사안에 따라 위원은 탄력적으로 조정 운영 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 해 11월 지역공동체과를 신설한 이후, 시민주도의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공동체 정책 수립부터 집행, 평가 단계까지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8월 17일 민관협치 포럼을 개최하는 등 시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는 작업을 거쳐 워킹그룹을 구성했다.

앞으로 ‘지역공동체 워킹그룹’ 은 대전시가 수립하는 ‘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본계획’ 과 공동체 생태계 조성사업 추진계획 수립, 시행 및 평가 과정에 현장의 의견과 전문가의 시각을 가감 없이 전달.반영하고, 현안에 대한 연구활동도 추진해 공동체 정책의 소통과 참여의 협치 기구로 활동할 계획이다.

대전시 신상열 자치행정국장은 “공동체 워킹그룹은 민선7기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정을 구현하기 위해 공무원과 시민.활동가 등이 정책입안부터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협치의 표본”이라며 “대전만의 특색 있는 공동체 육성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