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 디지털 기기 사용 경험과 교육의 부재로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의 디지털 적응을 돕기 위해 성공회대학교 구로마을대학과 함께 디지털역량강화사업 '다온: 다 함께 온라인으로'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다온'사업은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디지털 역량과 욕구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 강사의 강의와 더불어 봉사자와의 1:1 매칭이 함께 이루어졌다.

성공회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디지털 코디네이터' 10명은 봉사자로 참여해 어르신들의 교육과 실습활동을 지원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키오스크를 활용한 디지털 교육을 마친 뒤에는 지역 내 카페에 방문하여 직접 키오스크로 음료를 주문하며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13일까지 총 15회기(30시간)에 걸쳐 진행된 '다온'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에는 총 50명의 어르신들이 5개 조로 나눠 참여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그동안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었는데, 이렇게 친절하게 알려주는 학생들이 있어 너무 감사하다"며, "이제 주문받는 직원이 없는 가게에도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복지관 내 설치된 교육용 키오스크를 지역 내 다양한 기관들과 함께 활용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서울궁동종합사회복지관
출처=서울궁동종합사회복지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