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미국 우주탐사기업 블루오리진이 첫 비행에 성공했다.

블루오리진은 20일 오전 9시20분(현지시간) 자사 로켓인 ‘뉴 셰퍼드’가 제프 베조스 등 우주관광객 4명을 태우고 미국 텍사스 발사장에서 이륙해 약 10분간의 우주여행을 마치고 성공적으로 착륙했다고 밝혔다.

제프 베조스 외에도 그의 동생인 마크 베조스, 82세 월리 펑크, 18세 올리버 데이먼 등이 참여했다. 특히 윌리 펑크는 1960년 미 항공우주국(NASA)의 ‘머큐리13’ 최연소 합격자였으나 프로그램이 중단돼 우주에 가지 못했다. 그는 이번 비행으로 최고령 우주여행자 기록을 갖게 됐다. 

뉴 셰퍼드는 고도 75㎞ 지점에서 캡슐을 분리해 100㎞ 상공 ‘카르만 라인(우주와 지구의 경계)’을 넘어 106㎞까지 올라갔다. 캡슐은 약 3분간의 무중력 상태를 체험하고 3개의 낙하산을 펼쳐 텍사스 사막에 안착했다.  

베조스는 “최고의 날이었다. 지구의 아름다움과 연약함을 보고 놀라고 경이로웠다"고 말했다. 펑크도 “순간 순간이 환상이었다. 다시 가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에는 영국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회장이  탑승한 유니티가 우주 여행에 성공했다. 유니티는 조종사와 동승했지만 뉴 세퍼드는 완전 자동 로켓이다.

한편 블루오리진은 발사부터 착륙까지 모든 비행 과정을 블루오리진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했다.

※참고

블루오리진 홈페이지

Jeff Bezos launches into space on Blue Origin's 1st astronaut flight

Jeff Bezos just went to space and back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