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으로 함께 살기' 펀딩 / 출처=카카오같이가치
협동으로 함께 살기' 펀딩 / 출처=카카오같이가치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와 함께일하는재단이 ‘2021 협동조합 작은 행사 지원사업’인 ‘협동으로 함께 살기’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의 ‘협동조합 작은 행사 지원사업’은 협동조합의 가치를 확산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카카오같이가치, 함께일하는재단이 매년 진행하는 사업이다.

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모금콘텐츠 제작, 카카오같이가치 펀딩 모금을 통한 센터 사업비 지원, 작은 행사 추진 및 모금 후기와 결과보고로 사업이 진행된다.

올해는 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드림온협동조합, 심온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펀딩은 지난 4월 26일 시작해 드림온협동조합, 심온사회적협동조합은 5월 23일,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강서구협동조합협희회는 5월 31일 목표금액의 100%를 충족하며 완료했다.

'2021 협동조합 작은 행사 지원사업'에 참여한 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드림온협동조합, 심온사회적협동조합 / 출처=카카오같이가치
'2021 협동조합 작은 행사 지원사업'에 참여한 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드림온협동조합, 심온사회적협동조합 / 출처=카카오같이가치

드림온협동조합은 모든 사람이 행복한 앎과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교육협동조합이다. ‘다꽃 진로프로젝트로 다문화가정의 꿈을 밝혀주세요!’를 주제로 모금을 진행했다.

‘다꽃 진로프로젝트’는 다문화 청소년과 결혼이주여성 학부모가 함께하는 프로젝트로 ‘프레디저’라는 적성 진로 진단 도구를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진로 세계를 확장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펀딩 모금 목표액 600만 원을 100% 달성했다. 모금액은 다문화 전문 직업인 멘토 강연료, 진로 설계 진단키트 제작 등에 사용된다.

출처=드림온 협동조합
출처=드림온 협동조합

심온사회적협동조합은 직업상담사들이 모여 만든 사회적협동조합이다. 경력단절 여성, 신중년 등 취업 취약계층에게 직업상담과 진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건강한 아기와 건강한 엄마를 위하여’는 임신과 출산을 하며 개인이 겪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지역사회와 함께 고민해나가고자 기획됐다.

산모와 산모가족의 산전, 산후 우울증 극복을 위해 ‘배냇저고리 만들기 클래스’, ‘민화 작품 만들기 클래스’, ‘수제 꽃청 만들기 클래스’ 등과 같은 취미 클래스와 ‘가치 전시회’ 등을 운영한다.

펀딩 모금 목표액 550만 원을 100% 달성했다. 모금액은 전부 산모 우울증 방지를 위한 취미 클래스 지원에 사용된다.

출처=심온사회적협동조합
출처=심온사회적협동조합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이하 우리동생)은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모두 건강한 세상을 위해 교육활동 및 저소득주민들을 위한 동물의료지원을 하고 있다.

‘비거니즘으로 지속가능한 삶을 꿈꾸자!’는 엄격한 채식주의를 넘어 삶의 전반에서 동물에 대한 착취를 거부하는 철학이자 삶의 방식인 비거니즘을 통해 지속가능한 삶을 모색해보고자 기획됐다.

펀딩 모금 목표액 550만 원을 100% 달성했다. 모금액은 강의내용 웹 콘텐츠 제작, 강의홍보물 제작 등에 사용된다.

출처=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출처=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는 4개의 회원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림책, 문화, 예술, 교육, 생활협동조합 등 다양한 이야기를 지역사회에서 협동조합의 형태로 담아내고 있다.

‘작은 만남으로 안전하고 낭비 없는 잇는 사이’는 따로 또 같이 협동조합과 주민들이 안전한 거리에서 기후 위기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자 기획됐다.

총 468만 8200원이 모금되었으며 모금 목표액(550만 원)의 86%를 달성했다. 프로그램은 모금액에 맞춰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일부 수정해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모금액은 친환경 현수막 제작 재료비, 부스설치비 등에 사용된다.

강서구 협동조합 협의회 창립총회 / 출처=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
강서구 협동조합 협의회 창립총회 / 출처=강서구협동조합협의회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소규모 마을 축제로 지역사회의 공동체 유대감을 강화하고, 주민들에게 협동조합을 알려 조합원과 회원 조합이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는 펀딩 참여기관에 각각 400만 원씩 지원했다. 해당 사업 모금에는 1만5327명이 참여했으며 총 모금액은 2168만 8200원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