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자료사진=뉴시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자료사진=뉴시스

이로운넷 = 이정석 기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16일 출입기자들과의 간감회에서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등을 언급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문제의 발언 이후 논란이 확산된 지 이틀만이다.

황 수석은 이날 오전 언론에 배포한 '사과 말씀 드립니다' 제목의 본인 명의 입장문에서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다.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황 수석은 "떠올리고 싶지 않았을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며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자진 사퇴 등 거취와 관련된 언급은 입장문에 포함되지 않았다. 야당과 기자협회 등 언론시민단체에서 요구한 사퇴는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황상무 수석이 뒤늦게 4줄짜리 사과를 내놓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거듭 황 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언론협박수석 황상무'를 당장 경질하라"며 "황 수석의 사과로 슬그머니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책임 있는 처신은 사과가 아니라 사퇴"라고 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을 모아놓고 '잘 들으라'라며 언론인 테러 사건을 상기시킨 것은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려거든 회칼 맞을 각오를 하라는 의미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통합과 소통을 위해 일해야 할 시민사회수석이 노골적으로 국민을 협박하고 있으니 시민사회수석이 아니라 '언론협박수석'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권위주의 정권의 인식과 기조를 버리고 비뚤어진 언론관으로 아무렇지도 않게 협박을 뱉어내는 황 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윤 대통령도 황상무 수석 발언에 동조하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14일 황 수석이 자사를 비롯한 일부 대통령실 출입기자단과 점심식사 중에 "MBC는 잘 들어"라고 한 뒤 "1988년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이 말을 한 뒤 '농담'이라고 말했고 '정보 보고는 하지 말아 달라'했다고 전했다.

황 수석이 언급한 사건은 1988년 당시 군 정보사령부 소속 현역 군인들이 상관 명령으로 군을 비판하는 칼럼을 쓴 오홍근 기자를 칼로 습격한 '정보사 회칼 테러' 사건이다.

MBC는 황 수석이 당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너댓 번이나 다시 뭉쳤는데 훈련받은 누군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고 하기도 했다고도 전했다.

이러한 언급들이 보도되자 민주당과 녹색정의당 등 야권과 한국기자협회를 비롯한 언론단체는 전날 황 수석 해임 또는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고 유족들은 분개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같은 날 광주에서 취재진에 "발언 맥락과 경위는 전혀 알지 못하는데 발언 내용으로 보기에는 부적절한 발언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4·10 총선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의원은 16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군부의 명령에 따른 '오홍근 회칼 테러'를 상기시키며 특정 언론을 겁박했다. 나아가 5·18 민주화운동의 '배후설'을 쏟아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여당의,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약속을 무색하게 만든 것"이라며 "시대착오적인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황 수석이 공식 사과한 것은 비판 여론이 확산하자 곧 다가올 4월 총선에서 여당인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에 악재가 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 정도로밖에 안 보인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