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과 용혜인 새진보연합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박석운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 연석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과 용혜인 새진보연합 대표, 윤희숙 진보당 대표, 박석운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 등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 연석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뉴시스)

범야권 통합비례정당을 추진하는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은 13일 첫 회의를 열고 녹색정의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신당에 대해서는 "연합 대상으로 고려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엇다.

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새진보연합, 진보당, 연합정치시민회의 등과 1차 연석회의를 열고 창당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홍근 민주당 추진단장을 비롯해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박석운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연합정치시민회의와 민주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녹색정의당의 조속한 동참을 기대하며 의견을 모았다"며 "22대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제에 기초한 통일적인 민주개혁진보선거대연합을 구축·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개혁진보선거대연합은 지속적인 정치개혁과 정책 연합, 비례 추천에서의 연합, 지역구 연합을 포함해 통합 추진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민주당 추진단장은 연석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녹색정의당 참여 여부에 대해 "선거가 목전에 있고 특히 비례연합정당의 준비 시한이 있어서 마냥 기다릴 순 없다"며 "동참을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요청하면서 공동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조속히 결정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추진단장은 "녹색정의당 동참은 마냥 시간을 끌고 갈 순 없어서 현실적으로 이번 주말이 시한이 되지 않겠냐고 조심스레 예측한다"며 "끝내 내부 의사결정을 통해 동참 못한다면 이후 선거 연합의 대상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한 번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박 추진단장은 "내일부터 비례대표 추천과 지역구 연합을 위해 협상 테이블이 가동된다"며 "또 한편에서는 정책 연합을 위한 협상 테이블이 별도로 가동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조 전 장관이 추진하는 신당은 연합 대상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박 추진단장은 "연합정치를 성사시키기 위해 조국신당이 창당 되더라도 선거연합 대상으로 고려하긴 어렵단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말했다.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아직 공식 논의된 바 없다"며 "저도 입장을 밝힌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석운 연합정치시민회의 공동운영위원장은 "상당 기간 동안 야4당과 연합정치시민회의 간 물밑소통을 해왔다"며 "나머지 정당들은 이 자리에서 논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