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미래 이낙연, 김종민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무소속(원칙과상식) 이원욱, 조응천 의원,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및 관계자들이 설 연휴 첫날인 9일 서울 용산역에서 합동 인사를 하고 있다.
새로운미래 이낙연, 김종민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무소속(원칙과상식) 이원욱, 조응천 의원,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및 관계자들이 설 연휴 첫날인 9일 서울 용산역에서 합동 인사를 하고 있다.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를 추진하고 있는 4개 세력은 설 연휴 첫날인 9일 통합에 합의했다.

김용남 개혁신당 정책위 의장과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 이원욱 원칙과상식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3지대 통합신당 합당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당 합의문에 따르면 이들은 통합 신당명을 '개혁신당'으로 하기로 했다. 공동 대표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맡기로 했다. 최고위원은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이 각각 1명을 추천하기로 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9일 제3지대 통합신당 합당 선언과 관련해 "이낙연 전 국무총리(새로운미래 공동대표)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연휴를 앞두고 제3지대를 표방한 정당과 세력이 개혁신당의 이름으로 하나가 됐다"며 "이번 통합은 이낙연 전 총리의 큰 결단으로 많은 쟁점이 해소됐다"고 적었다.

이어 "합의 과정에서 있었던 일들이 세세히 공개되기는 어렵고 공개돼서도 안되지만 매우 건설적인 합의가 이뤄졌다"며 "특히 개혁신당의 당원과 지지자들이 가지고 있던 우려에 대한 부분도 대부분 해소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욱더 도약하는 개혁신당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은 전날까지 제3지대 통합을 위한 당명과 지도체제 등을 두고 신경전을 벌인 바 있다.

금태섭 공동대표는 통합신당 당명을 개혁신당으로 한 것에 대해 "당명에 대해서는 여론조사를 통해서 정하자 공모를 하자는 얘기가 중간에 있었는데 이미 늦어진 통합을 서두르기 위해서는 이미 나와있는 당명 중에 하나를 골라서 하기로 결정했다"며 "당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모습, 힘을 모으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당명과 관련해 "이낙연 대표가 양보하고 결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지율이라던가 선점 효과 때문에 이준석 대표가 우위에 있어야 하는거 아니냐는 주장이나 예상이 있을 수 있지만 지도체제 문제는 4개 세력이 합의해서 결정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고 했다.

김 공동대표는 "전체적으로 보면 당명은 기존 개혁신당에서 조금 더 우선권(을 갖거나) 혹은 유리한 결정이라고 볼 수 있지만 당 전체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4개 세력이 힘을 모아서 함께 해서 하자는 합의가 담겨 있기 때문에 통합의 의미가 당명 때문에 퇴색되거나 흔들릴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낙연 공동대표가 총괄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총리도 하고 당대표도 하고 하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며 "총선 전략에 필요하다는 점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이원욱 의원은 "이준석 대표와 이낙연 대표는 결을 달리한다. 이번 선거에서 노장층의 조화로운 지도부가 구성돼서 결을 달리 하는 지지층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에서 공동 대표와 총괄선대위원장 체제를 이낙연 공동대표에게 부탁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낙연 대표는 그런 것을 안 맡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해보겠다는 얘기도 했지만 저희가 부탁을 드려 맡게 됐다"고도 했다.

김 공동대표는 이낙연·이준석 공대표의 출마 여부는 "두 분이 출마에 대한 생각은 가지고 있다. 조만간 각각 발표할 것'이라며 "통합 과정에서 논의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원욱 의원도 "출마가 통합의 전제 조건은 아니었다"고 했다.

이원욱 의원은 "새로운미래 측에서는 당명에 대해 결정을 하는 걸 굉장히 힘들어했다"며 "김종민 공동대표가 1차적인 결단을 하고 그 와중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통화하면서 설 전에 합당 절차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보해달라고 부탁의 말씀을 계속 드렸다. 이 문제에 대해 이낙연 공동대표가 커다란 결단을 해주셨다"고 설명했다.

김용남 의장은 '최종적 합의라고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협상 참석자들이 전권을 부여 받았다고 강조한 뒤 "최종적인 합의라고 봐도 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역구 출마도 예고했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지역구 출마를 하는 정당으로 가려면 지금 통합해야 한다. 비례정당으로 가려면 3월에 해도 된다"며 "지역구에서도 양당 독점 체제를 깨는 후보를 발굴해서 출마시키겠다는 것이 통합 결단에 가장 큰 이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