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이하 생각실험)이 ‘사피엔스’와 ‘생각의 지도’를 함께 읽도록 도와주는 ‘사피엔스 뜯어먹기’ ‘생각의 지도 뜯어먹기’를 e북으로 출간했다. 

생각실험은 같은 책을 읽고 만나서 안부와 책 이야기를 나누는 독서모임의 내용을 생생히 기록해 문해력과 소통 능력을 올려보자는 취지로 책을 냈다.

생각실험은 지역· 소득· 세대격차를 교육으로 줄이기 위해 서울 강동구에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이다. 한국어읽기능력측정 어플을 개발하고, 독서모임 진행자 및 기획자, 콘텐츠 교육 전문가, 영어읽기, 한국어읽기, 사회적경제 전문가 등 전문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사피엔스 뜯어먹기’ ‘생각의 지도 뜯어먹기’ 책 표지 이미지./출처=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사피엔스 뜯어먹기’ ‘생각의 지도 뜯어먹기’ 책 표지 이미지./출처=생각실험사회적협동조합

‘뜯어먹기’는 생각실험에서 출간하는 가치(같이)읽기 시리즈의 브랜드다. 

‘사피엔스 뜯어먹기’는 비만이라는 악성 전염병, 권력을 행복으로 바꾼다는 것, 포식자의 정점, 아체족의 살인면죄부, 수렵파 vs 농경파, 여러분이 함무라비라면, 자연법칙에 관해 논하다라는 주제로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민주적으로 나누는 과정을 그린다.

‘생각의지도 뜯어먹기’는 행복을 위한 동서양의 선택, 회사 운영을 위한 동서양의 선택, 회사조직을 바라보는 관점, 외적인 요인을 과소평가하는 귀인오류, ‘~ness’로 알아보는 동서양의 언어 차이, 서양사람은 이해하기 힘든 동양의 모순원리, 한국에서 괜찮은 직장이란, 재벌에게 허한 유전무죄라는 논제로 참여자의 감정과 주장을 공유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생각실험은 앞으로도 ‘세상을 뒤집는 생각, 사회를 바꾸는 실험’ 생각실험 정신에 따라 교육격차를 줄이는 콘텐츠를 생산할 계획이다. 2023년에는 가치읽기 시리즈 50권과 해외콘텐츠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