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경북사회적기업종합상사
출처=경북사회적기업종합상사

경상북도는 14일부터 이틀간 8개 시·도(경북, 대구, 광주, 울산, 강원, 충남, 전남, 제주)의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이 경북도의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정책과 민·관 협력사례를 배우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시·도 단위의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이 전국적으로 구성돼 활동을 이어가고 있지만, 구체적인 판로지원 및 확대에 관한 정보부족과 네트워킹에 대한 갈증 해소 문제가 현장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연수는 경북도가 지역 연대와 협력의 차원에서 지원하고, 8개 시·도 사회적경제 종합상사가 주축이 돼 추진됐다. 2020년 충남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당시 충남따숨상사)과 시작한 이래 연수내용과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협력사례가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에 알려지면서 이번에 8개 시·도가 함께 모이게 됐다.

공동연수에 참여한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은 행사를 주관한 경북사회적기업종합상사 외에 대구의 무한상사, 광주의 가치키움, 울산의 더불업, 강원의 강원곳간, 충남의 충남사회경제연대, 전남의 전남상사, 제주의 제주종합상사로 협동조합 또는 사회적협동조합의 법인 형태를 띠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는 ▲지역별 종합상사의 운영사례 ▲업종별 네트워크 사업, 지역별 공동판로지원사업 ▲경북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정책과 데이터베이스(DB) 구축사례 등을 주로 학습하고 논의했다.

이영석 경북도 일자리경제실장은 “이번 행사는 시·도의 사회적경제 판로지원조직이 갖고 있는 고민을 경북도가 해결의 단초를 제공해 준 자리”라며, “7월 8일, 경주에서 개최되는 제4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를 통해 경북이 선도적으로 광역 단위 사회적경제 협력을 이끌어내는 지역 상생·발전의 모범사례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