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투자지원재단 글 전재]
‘연대’와 ‘신뢰’ 를 기반으로 서로에게 비빌 언덕이 되어주는 공동체기금 ‘9호’ ‘10호’ 기금 탄생성공회 원주 나눔의집, 한국주거복지협회 '공동체기금 파트너십' 협약식 가져? ? 2012년도 공동체기금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2개 기관의 협약식이 지난 8월 31과 10월 12일에 각각 열렸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중 성공회 원주나눔의집은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공부방, 청소년그룹홈, 여성일자리사업, 농촌지역복지, 사회적기업등의 활동속에서 지역 공동체로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공동체기금 활동을 통해 지역의 대안공동체를 형성하고 공동체 정신에 입각한 경제.생활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목적 지향성이 공동체기금의 목적과 부합하고, 조직운영의 안정성이 인정되어 선정되었다.? 올해 함께 선정된 한국주거복지협회는 주거복지 공동체의 업종 협동조합 형태로 취지나 사업내용이 새로운 대안금융의 지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공동체기금의 운영을 통해 회원 공동체가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업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서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자원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협약식에서 사회투자지원재단 김홍일 이사장은 “공동체기금은 ‘자조’정신과 ‘상부상조’의 가치를 바탕으로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와 사람을 변화시키는 의미있는 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시작되었다. 기금사업이 돈을 움직이는 사업이 아니라 참여하는 이들의 자조정신과 주체성을 높여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지역과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고자하는 비젼을 가지고 하는 사업이어야 한다“ 라고 강조했다.? 한국주거복지협회 이영환 이사장은 협약식 인사말을 통해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착한예금에 날개를 달아줘서 고맙다. 착한예금이 공동체기금의 모범적인 모델을 창출하고, 좋은 성과를 내도록 열심히 잘 꾸려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위 : 성공회원주나눔의집 국충국 대표, 희망애찬 문병채 이사장, 사회투자지원재단 장원봉 상임이사아래 : 착한예금 전현석 추진단장, 한국주거복지협회 이영환 이사장, 사회투자지원재 김홍일 이사장
?

? 사회투자지원재단은 ‘공동체기금파트너십’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에서 일반 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자조적 대안금융’에 초기 종자돈을 지원하여 안정화시키는 사회투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런 자조적 대안금융들을 하나로 묶어 전국적으로 다양한 사회적 자원들이 유통되도록 중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올해로 4년째를 맞는 ‘공동체기금파트너십’ 지원사업은 전국적으로 10개 공동체기금에 1200여명의 조합원과 30여곳의 기업이 참여중이다.2009년 공동체기금 첫해 한벗조합(1호), 경남고용지원센터 “디딤돌신용금고”(2호)를 시작으로 2010년 전북실업자종합지원센터 “나눔사랑연대금고” (3호),여수일과복지연대 “함께하는희망”(4호), 문화예술인 사회적기업 자바르테 “신나는문화예술인기금”(5호)이, 2011년 성미산 동네금고(6호), 강서방화지역자활센터 “기쁨두배협동조합”(7호), 양산노동복지센터 “민들레신용금고”(8호)가, 그리고 올해 2012년 성공회 원주 나눔의집 “희망애찬 공동체기금”(9호), 한국주거복지협회“착한예금”(10호)까지 총 10개의 자조금융기금이 지역에서, 현장에서 새로운 대안금융의 형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공동체기금지원사업은 사회투자지원재단을 통해 초기자금을 형성한 개별 기금들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되, 일정 비율의 공동기금을 적립하여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경제 주체들이 있을 경우 대출 및 지원을 하는 ‘공동체기금파트너십’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동체기금파트너십 기관이 매년 총출자금의 5%를 적립하여 조성한 기금 전액또는 일부를 새로운 공동체기금 형성에 지원하기로 대표자회의에서 결의하여, 올해까지 삼천여만의 공동기금이 형성되었다.공동기금은? 2011년도에 양산노동센터의 “민들레 신용금고”와 올해 성공회 원주나눔의집 “희망애찬 공동체기금”에 각각 지원되어 새로운 풀뿌리 협동기금 설립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외부자본의 의존성에 탈피하여 공동체파트너십 기금의 주체들이 십시일반 자금을 모으고 힘을 합쳐 만들어낸 공동기금의 뜻깊은 의미와 활동은, 2013년에도 지역을 기반으로 한 건강한 자조금융의 탄생과 더불어 사회적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사회연대기금의 역할을 튼튼히 할것이다.? 더불어 앞으로도 사회투자지원재단은 공동체기금지원사업이 저소득층의 경제자립과 소외된 이웃을 돕는 지역 생활 공동체 실현의 씨앗으로, 지역 사회적자본 형성의 주춧돌로 더욱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풀뿌리 협동기금 설립 지원에 힘과 지혜를 모아낼 것이다.? (글 : 사회투자지원재단 http://www.ksif.kr/?)

성공회원주나눔의집 공동체기금 '희망애찬', 한국주거복지협회 '착한예금' 조합원들이 협약식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