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경인아라뱃길 개통식…시민단체 "부끄럽다"/뉴시스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국내 최초 내륙뱃길인 경인아라뱃길 개통을 축하하기 위해 25일 오전 경인아라뱃길 김포터미널, 인천터미널 등에서 개통 행사를 연다.

4대강 공사업체, 비용 부풀려 40억 비자금 조성/한겨레
4대강 사업을 펼치면서 공사비를 부풀리는 등의 방법으로 돈을 빼내 비자금을 만든 건설업체 직원 등 8명이 검 찰에 구속됐다. 또 편의를 봐주겠다며 수천만원을 받은 공무원 2명도 검찰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여수세계박람회] 야간 입장권 신설·단체할인 확대 일부 식당 최대 10% 요금인하도/서울신문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와 여수시가 관람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다.

5·10 부동산대책 '약발 없다'…반짝 상승 후 시장 급냉각/머니투데이
25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에 따르면 지난 10일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상승세를 보였던 강남재건축 단지들이매수세가 하락했고 신도시도 이번주 0.08% 떨어졌다.

'인터넷 구매 열풍' 사이버쇼핑 비중 역대 최고/연합뉴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279조원으로 집계돼 2010년 3분기(27.6%) 이후 최고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대법, 일제 강제징용 사상 첫 배상 판결/경향?대법
원이 미쓰비시중공업과 신일본제철 강제징용 피해자 9명이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원고 패소한 원심 을 깨고 승소 취지로 서울·부산고법으로 돌려보냈다. 15만명에 달하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배상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유럽 위기에… 펀드 수익률 곤두박질/문화일보
유럽 재정위기 여파로 5월 들어 우리나라와 글로벌 증시가 동반 급락하면서 최근 1개월 새 국내와 해외 주식형 펀드 수익률이 최대 9%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졸 비정규직, 저학력 비정규직 밀어내/아시아경제
대졸 이상 비정규직은 1년 새 8만2000명(4.5%) 늘어 190만명까지 증가했다. 전체 비정규직 근로자의 33%에 이르는 숫자다. 대졸 이상 비정규직 수가 190만명에 이른 건 관련 통계를 잡기 시작한 2003년 이후 처음이다.

영혼이 있는 기업 이야기, 스티브 잡스와 안철수 신드롬/이로운닷넷
[죽음의 계곡] 해체 ? 신자유주의 시대/이로운닷넷
[이로운 살림살이 좌담회 ②] 문제를 느꼈다면 관계부터 바꿔라 /이로운닷넷
당신은 지금 빚과 무관하게 살고 있나 /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내년 예산 중 500억원 서울시민이 직접 집행/경향
서울시는 시민이 시 예산에 대해 직접 의견을 제시하고 내년 예산 500억원을 주민제안사업에 쓰는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하철 1~4호선 10개 역서 유모차 대여 서비스/경향
유모차 대여 서비스를 실시하는 지하철역은 시청역, 을지로3가역, 신대방역, 종합운동장역, 당산역, 독립문역, 경복궁역, 안국역, 혜화역, 이촌역 등이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며, 대여시간은 5시간이다. 역 무실로 찾아가 신분증을 맡기면 빌릴 수 있다.

온라인몰 화장품 판매때 유통기한 표시해야/한겨레
공정거래위 원회는 20일 인터넷 쇼핑몰 등 통신판매업자들에게 소비자 구매결정에 필수적인 상품정보 제공을 의무화하는 내 용의 ‘상품정보제공고시’ 제정(안)을 만들어 행정예고했다.

카드로 낸 버스-지하철요금 최대 100만원 추가 소득공제/동아일보
정부가 석유 소비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비의 신용카드 소득공제 혜택을 신설하고 하이브리드차와 경차에 대한 세금 감면을 최대 3년간 연장키로 했다.

가락시장 경매 줄인다…농민과 직거래 `시장 도매인제` 도입/매일경제
국내 최대 농수산물 도매시장인 서울 가락시장 사업구조가 크게 바뀐다. 가락시장 거래물량의 90.8%를 차지하는 경매 비중이 줄어들고 농민과 도매인이 직거래하는 시장 도매인제도가 도입된다.

SK그룹도 첫 고졸 공채/머니투데이
삼성, 한화 그룹 등에 이어 SK그룹도 ‘고졸 공채’에 나선다. 그룹 사상 처음이다. SK그룹은 그룹 주관의 첫 고졸 공채를 통해 8개 계열사에서 250여명의 고졸 사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미아 발생땐 10분간 출입구 봉쇄… 공원·마트 '코드 아담(Code Adam)' 추진/조선일보
놀이공원·대형마트 같은 곳에서 어린이를 잃어버렸을 때 10분간 출입구를 봉쇄해 실종을 방지하는 방안이 추진 된다.

?25일, 올해 첫 ‘영등포 달시장’ 뜨다/이로운닷넷
윤리적 소비를 위한 평가기준 ? 정치 /이로운닷넷
[희망 메아리]‘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사업 수행키로 /이로운닷넷
개굴개굴, 소리가 안 들린다면 /이로운닷넷
황학동 벼룩시장, 1등 수집광의 ‘둥지’ /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4조9000억 구매력' 서울시, 약자기업 구매 확대/파이낸셜뉴스
SK, 적정기술 사회적기업 세미나 개최/아시아경제
정부의 '사회적기업 지원' 말로만/문화일보
예비사회적기업 4개 지정...일자리창출 36개 사업 추진/헤드라인제주

?맥주집과 디자인회사에도 협동조합이 있다/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이야기 ④ ] 주방에서 배우는 삶의 기술, FareStart /이로운닷넷
‘공동체의 힘’ 마을형 사회적기업을 주목하라! /이로운닷넷


국제


?"유로존이 심상찮다"…獨경제에도 불똥/머니투데이
이란-서방 줄다리기 지속…추가협의 `난망'/연합뉴스
日 언론, 대법원 판결 후 韓정부 대응 주목/연합뉴스
이집트 대선 개표 시작…무슬림형제단 후보 리드/뉴시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