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센터라는 곳. 미리 알고 이곳에 오는 이는 많지 않으리란 생각이 든다. 나 또한 이곳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 왜 내가 이곳에 와야 하는지 모르고 이 자리에 서게 되었다. 나에게는 두 아들이 있다. 큰 아이는 중3, 작은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이다.?아이들 아빠와 이혼하기 까지 가슴 아픈 일이 너무 많이 있었고, 꼬맹이 3살 때 살던 집을 경매로 넘기고 이 작은 지하방으로 이사를 왔다.
별 생각을 다하며 하루하루 살아내는 내게 누군가 내게 동사무소에 가서 도움을 청하라고 했다. 난 너무 창피했다. 하지만 용기를 내봤다. 동사무소 직원이 자활센터라는 곳을 가르쳐 주어서 이곳에 오게 되었다. 근데 이곳에 와서 보니 나만 아픔을 갖고 나만 힘든 삶을 산 것이 아니었다.?자활센터는 이곳에 모인 사람들을 위해서 진로를 고민하게 하고, 직업교육과 일자리를 주고 창업지원도 하고 있었다. 사회로 다시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는 곳이었다...

위에 있는 글은 강서지역자활센터 수기공모전에서 입상한 박원희 씨가 쓴 글의 일부분입니다. 자활센터라는 곳. 박원희 씨처럼 미리 경험하고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자활사업에 종사하거나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대다수 사람들이 자활센터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잘 모릅니다.

지난 1997년 IMF 경제 위기 이후 많은 분들이 하루 아침에 다니던 직장을 잃고 어렵게 생활을 유지하는 등 곤란을 겪게 됐습니다. 자활센터는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일을 통해 자존감을 얻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통해 보건복지부, 노동부와 연계하여 공공과 민간 영역에서 자활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저학력, 중장년, 미혼모 등 사회적 취약계층(일반저소득층, 기초생활수급자)의 당당한 '홀로서기'를 위하여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희망의 공동체, 자활센터를 소개합니다.

자활센터는 자활사업 참여자에게 취업과 생업(창업)을 지원합니다.?장기실직이나 질병 등으로 일정 기준(최저 생계비)이하의 소득재산을 가진 저소득층 중에 근로 능력이 있는 분들이 일을 통해 자활·자립 할 수 있도록 개인의 특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첫째. 자활센터는 직업교육 및 취업알선을 지원합니다. 또한 취업을 위한 기초교육 프로그램(한글 학교, 컴퓨터 교실 등)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특히 보건복지부 지원 아래 자활센터가 참여자의 취업을 돕는 ‘희망리본 프로젝트’를 주목할 만합니다. ‘희망리본 프로젝트’는 취업을 위한 기초 상담에서 취업 준비, 취업 후 사후 관리 등을 참여자 개개인에 맞춰서 총체적으로 해줍니다. 전국적으로 경기, 부산, 인천, 전북, 대구, 광주, 강원에서 희망리본 본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참여 방법은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자활 참여자 인증을 받고 해당지역 희망리본 본부에 신청을 합니다. 2011년 10월 기준으로 '희망리본 프로젝트'를 통해 총 1,675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희망리본 프로젝트' 홈페이지

둘째. 자활센터는 자활공동체(기업) 창업과 개인 창업을 돕습니다.?또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해 기술·경영지도를 실시합니다.?자활공동체(기업)란?자활근로 사업을 통한 기술 습득 및 공동체 정신을 함께하는 저소득층 사람들이 생산자협동조합 또는 공동사업자의 형태로 경제적 자립과 사람이 주인이 되는 일터를 만들어 가는 곳입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신뢰할 수 있는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여, 지역 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촉진합니다.

셋째. 자활센터는 참여자의 생업(창업)을 위한 목돈 마련을 지원합니다.?참여자의 자립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하나은행이 목돈을 마련해 주는 ‘희망키움통장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성과 중심의 자활시범사업, 사회서비스 일자리 및 저소득층 생업(창업) 자금을 우선 지원합니다. 특히 희망키움통장은 4인 가족기준으로 저축액에 최대 6배를 더해 목돈을 만들어 줍니다.?신청방법은 거주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지원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신청자의 소득내역에 따라 자격조사가 진행되고, 결과 통보를 받고 신규계좌개설을 하면 됩니다. 희망키움통장 대상자가 되면 복지서비스 및 교육훈련 연계 지원, 신용상담 및 금융교육, 노후설계교육 등의 혜택을 받을 수?있습니다. 2012년 기준으로 국내에 총 18,000가구가 가입했습니다.?'희망키움통장 프로젝트' 홈페이지

그밖에 자활센터는 자활공동체(기업)의 생산품과 서비스를 유통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중앙자활센터는 자활생산품 중 품질이 우수한 상품 90여종을 선정하여 좋은 사람들이 만든 좋은 상품이란 뜻의 ‘굿’스굿스’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경기광역자활센터가 만든 '서로좋은가게'는 경기지역 32곳의 지역자활센터 및 노인, 장애인 생산품, 친환경 생산품, 공정무역 생산품을 통합 유통하는 매장입니다. 경기광역자활센터는 ‘서로좋은가게'의 온라인 쇼핑몰 ‘늘담’ 도 함께 운영합니다.

+ 관련 사이트
중앙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자활생산품 온라인 쇼핑몰 '굿'스굿스'경기광역자활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로좋은가게' 온라인 쇼핑몰?'늘담'

+ 관련 홈페이지중앙자활센터서울광역자활센터
경기광역자활센터
(사)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