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1. 여야, 한미 FTA 공방 재점화..총선 변수 되나 /이데일리신문
野 “발효 강행하면 총선 뒤 폐기 절차 밟아야”?與 “참여정부가 추진한 한미FTA..자기부정 극치” 19대 총선을 60여일 앞두고 여야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2. 대형마트 영업 규제 '전국적으로 확산' /머니투데이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에 대한 영업제한 조치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이는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월 1~2회 휴무일을 지정할 수 있게 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지난달 17일 공포된 데 따른 것이다.

3. ?5개 금융단체 저축銀 피해자 지원법 반대/연합뉴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등 5개 단체는 10일 "예금자보호기금으로 현행 보호 대상이 아닌 5천만원 초과 예금과 후순위 채권을 보상해주는 것은 법치주의 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4.?그리스 긴축안 수용…세계 경제 안도의 한숨/SBS
그리스 정부와 정당 대표들이 몇 차례의 진통 끝에 유럽연합과 유럽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 등 이른바 트로이카가 제시한 고강도 긴축안에 합의했습니다.

5.?[학교폭력대책] 공부지상주의 교육환경 안바뀌면 ′말짱 도루묵′/아시아경제
정부가 6일 내놓은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은 가해자를 엄벌에 처하는 동시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인성교육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6.?서기호 판사, 재임용 탈락/한겨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이명박 대통령 비하 글을 올려 논란이 됐던 서울북부지법 서기호(42·사법연수원 29기) 판사가 재임용 적격 심사에서 최종 탈락한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7. 국회, 디도스 특검법 통과/MBC
국회는 오늘 본회의를 열어 10·26 재보선일 중앙선관위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버테러 진상규명을 위한 이른바 '디도스 특검법'을 찬성 183명, 반대 9명, 기권 9명으로 통과시켰습니다.

8. “7대 경관 투표, 행정 전화비 211억 원”/연합뉴스
제주도가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려고 사용한 행정전화요금이 211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9.?골목을 차지한 공룡: 대기업가맹점과 우리동네 가게/이로운닷넷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3%에 해당하는 대기업이, 전체매출의 47%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또 일부 업종에서는 전체매출의 95%이상을 대기업이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이로운 생활정보?

1. 이상 한파에 채소값 들썩…서민가계 비상/SBS
올해 들어 이상 한파와 폭설로 인해 채소류 출하량이 줄어들면서, 배추와 무 값 등이 들썩이고 있다. 지난달 배추 1포기 값은 전월 대비 10.5% 올랐고, 무 값은 4% 뛰었다.

2.?32만원짜리 노스페이스… 미국에선 고작/경향신문
유명 아웃도어 제품의 국내 판매가격이 해외보다 50% 이상 비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서울YMCA는 7일 노스페이스·마무트·몽벨·아크테릭스·컬럼비아 등 5개 해외 아웃도어 업체의 국내외 가격을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32만원짜리 노스페이스 재킷 미국선 17만원이다.

3.?고속도로 알뜰주유소 1호점 기흥휴게소에 개장?/KBS
고속도로 알뜰주유소 1호점이 오늘 기흥휴게소에 개장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이용객의 유류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오늘 오후 경부고속도로 기흥휴게소에 알뜰주유소를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4. 아침에 초콜릿, 살 빼는 데 오히려 도움/코메디닷컴
아침에 초콜릿 등 단 것을 먹으면 그날 내내 단 맛에 대한 갈증이 덜해져 체중 감량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스테로이드’ 저널에 실렸으며, 8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5. "공정무역 초콜릿으로 특별한 사랑 전하세요" /아시아경제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1. "안철수재단, 기회격차 해소…사회적 기업 창업자 선발"/세계파이낸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안철수재단(가칭)의 사업 방향성에 대해 "재단은 사회적으로 편중돼 있던 기회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2.?“어둠을 밝힌 소셜펀딩, 미래 밝다”/전자신문
3. 대기업이 세운 사회적기업 ‘반갑지만은 않네’/한겨레
4. [대구/경북]‘실버 일자리 제공’ 사회적 기업 설립/동아일보
5. 충남도 '예비사회적기업' 공모‥올해 50개 육성/연합뉴스
6. 경기복지재단, 사회적기업 중간지원조직의 역할 및 운영방안 연구/연합뉴스
7. 강원도, 사회적·마을기업 육성 본격화/강원도민일보
8. 자금 50억 사회적은행 '함께하는 인천사람들' 창립 /경인일보
9.?사회적경제’유통협력포럼’구성을 위한 토론회 현장 스케치/이로운닷넷
10.?나누기 위해 모인다! 온라인 기부플랫폼/이로운닷넷


국제

1.?매서운 유럽 한파 잠자던 원전 깨웠다/한겨레
2.?멈출 줄 모르는 시리아의 비극/서울신문
3.?유로존, 그리스 구제금융 내주 최종결정할 듯/연합뉴스
4.?이집트, 외국인 NGO 활동가 43명 기소/한겨레
5.?애플 납품업체 열악한 노동환경에 항의/연합뉴스
6.?미국 34년만에 원전 건설 허가…세계 이목 집중/헤럴드경제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