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계절, 가습기가 필요없는 자연가습법
건조한 계절, 가습기가 필요없는 자연가습법
  • 유보라
  • 승인 2011.11.14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운 바람을 막느라 문을 꽁꽁 닫아놓고 사는 겨울, 건조한 실내 공기를 어떻게 할까요? 가습기를 사용하면 쉽겠지만 관리가 어렵지요. 가습기 세정제가 원인미상의 폐손상 질환의 원인이라 밝혀져서 사용이 더욱 꺼려지는데요. 겨울에 감기가 많이 걸리는 것은 추위 보다는 건조한 것이 더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실내 적정 습도는 50% ~ 60%입니다. 습도가 30% 이하로 내려가면 감기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 진다고 하니까 습도 유지가 겨울철 건강에 정말 중요합니다. 건조한 겨울을 가습기 없이도 쾌적하고 건강하게 보내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진출처: flicker
 1. 추워도 조금만 참고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세요.  

감기가 걸릴까 문을 꼭 닫고 있는 것이 오히려 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1시간마다 5분정도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매시간 환기가 어려워도 최소한 공기 흐름이 활발하고 따뜻한 낮 동안  3번은 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실내 온도는 23도를 넘지 않도록 해야 밖과의 온도 차이가 심하지 않아 감기 예방에도 좋고 습도 유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flicker
2. 공기 정화 식물이나 수경 식물을 키우세요. 

산세베리아, 스킨답서스 같이 잎이 두껍거나 꽃이 없는 푸른 식물은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안스리움, 물칸나, 물토란, 보스톤 고사리, 개운죽 같은 수경식물은 키우기도 쉽고 가습효과도 좋습니다.









사진출처: flicker
3. 미니 어항을 놓아 두세요.

관리가 까다로운 거창한 어항이 아니라도 좋습니다. 미니 어항은 관리도 쉽고 가습효과도 뛰어납니다.









사진출처: flicker
4. 숯이나 솔방울, 말린 과일 껍질을 활용해 보세요.

냄새도 없애주고 공기 정화도 해주는 숯이 가습기도 되어준답니다. 깨끗이 씻은 숯을 물에 담가두면 건강한 자연 가습기! 솔방울과 말린 과일 껍질을 촉촉하게 적셔서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농약을 치지않고 정직하게 키운 것인지 꼭 확인하세요!



 5.  천연 세제로 세탁한 빨래를 실내에 널어 주세요.

작은 빨래 건조대를 밤에 실내에 두고 자면 좋다는 말도 많지만 일반 세제나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셨다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합성계면활성제를 사용하지 않고 잔여물이 거의 남지 않는 천연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자료:
가습기 없이, 천연가습하기! - [바키의 베란다 채소밭] 블로그
겨울철 가습효과와 실내정화를 볼 수 있는 수경식물 - [맛난 하루] 블로그겨울철 아이건강 '환기'가 좌우한다 -[ jch2318 다음] 블로그 이로운몰 천연세제 보러가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