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평화가정연합(통일교) 한학자 총재(오른쪽)를 비롯한 교단 간부들이 22일 서울 북부지검에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됐다.  오른쪽은 고발장을 접수한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
세계평화가정연합(통일교) 한학자 총재(오른쪽)를 비롯한 교단 간부들이 22일 서울 북부지검에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됐다.  오른쪽은 고발장을 접수한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

이로운넷 = 김정기 기자

세계평화가정연합(통일교) 한학자 총재가 22일 서울 북부지검에 피고발됐다. 시민단체 정의연대 김상민 사무총장은 이날 고발장을 통해 "한 총재와 비서실 정 모, 윤 모 등이 수사기관에 제공하기 위한 자금 15억원을 제공했다"고 적시했다.

고발인에 따르면 한 총재에 대한 혐의는 '특정범죄 가중 처벌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으로  재단법인 효정글로벌재단 김 모 이사장 총재비서실장 정 모 실장 총재비서실 윤 모 사무총장 국제변호사 박 모씨 국내 법무법인 직원 김 모씨 등이 함께 피고발됐다.

김 사무총장은 "해당 사건은 2016년 미국 변호사를 자처하는 박 모씨를 통일교가 채용 문선명 목사 3남 문현진 씨와 서울 여의도 소재 파크원 빌딩 소유권을 다투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박 씨가 판검사와 수사기관 로비를 위해 자금이 필요하다고 요청 제공했기에 명백한 뇌물공여에 해당한다고 판단 고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통일교는 현 서울 여의도 파크원 부지 소유권과 관련한 소송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음에도 최근 패소한 바 있다. 또한 미국변호사 박 모씨를 대상으로 2018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위반(배임·사기) 및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소를 진행했으나 2003년 무혐의로 사건이 종결되기도 했다는 것이다.

김 사무총장은 "종교법인 자금은 개인 돈이 아닌 신도들의 소중한 헌금으로 더욱 공익적 차원에서 사용되야 함에도 자신들 재판을 유리하게 위해 사법부 로비를 위해 썼다는 것은 천인공노할 범죄"라며 "이번 고발을 통해 헌금에 대한 유용과 혹여라도 수사기관에 뇌물이 제공되었는지 밝혀져야 한다" 주장했다.

한편 피고발인들에게 확인을 위해 본지가 통화를 여러번 시도했음에도 연결이 되지 않았다. 사건 당시 모 법무법인 직원으로 이번 피고발인에 포함된 김 모 씨는 "사실과 다르게 보도되면 책임을 져야한다"며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