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3.01./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3.01./뉴시스

이로운넷 = 남기창 기자

여야 정치권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두고 엇갈린 평가를 냈다. 윤대통령의 이날 기념사를 두고 새로운 역사전쟁이 펼쳐지는 모양새다. 

이에 이로운넷은 윤석열 대통령의 제105주년 삼일절 기념사에 대한 여야 각 정당의 평가를 짚어보기로 한다.

윤 대통령의 기념사를 두고  국민의힘은 '윤대통령이 대한민국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고 호평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기미독립운동 정신을 모독했다'면서 깎아내렸다.

지난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아픈 과거를 딛고 '새 세상'을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기념사에서 윤 대통령은 "기미독립선언서는 일본을 향해 우리의 독립이 양국 모두 잘 사는 길이며, 이해와 공감을 토대로 새 세상을 열어가자고 요구했다"고 해석했다.

윤 대통령은 현재의 양국 관계에 대해 "자유, 인권, 법치의 가치를 공유하며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강조했다.

지난해에 이어 과거사에 대한 언급 없이 일본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은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이 같은 3·1절 기념사를 놓고 여야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한 의지 천명은 큰 의미"라고 추켜세운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과거사 언급 부재를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3·1 운동은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며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한 의지를 천명한 데에는 큰 의미가 있다"며 "북한 정권은 핵과 미사일에 의존한 채 주민들은 궁핍과 굶주림에 내몰았고, 이제는 우리를 제1의 적대국으로 명시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복합적인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통일은 한반도의 평화를 넘어 전 세계 평화와 번영의 시작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세력은 북한의 김정은 정권이지 북한의 주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도 정부와 함께 통일을 향한 걸음에 힘을 모을 것"이라며 "3·1운동 정신을 가슴 깊이 담고 자유와 평화를 위한 역사적 사명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에 반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무도한 정권이 대한민국의 뿌리인 3·1운동 정신을 망각하고 훼손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의 '굴종외교'는 일본의 거듭된 과거사 부정과 영토주권 위협으로 되돌아왔다"고 평했다.

이 대표는 이후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서 독립영웅을 참배하면서도 "대통령의 기념사에 일제의 침략과 그로 인한 우리의 고통에 대해서 특별한 언급과 지적이 없었던 점이 참 아쉽다"며 "과거를 되새기자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되돌아보고 문제를 지적해야 다시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역시 자신의 SNS에 "정권 출범 이후 지속해 온 '제멋대로 화해'까지 반복했다"며 "윤석열 정권은 출범 이후 한결같이 헌법 전문의 정신을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도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는 몹시 실망스럽다"며 "피침략의 과거를 가진 국가의 지도자가,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국경일에 침략국가와 잘 지내 보자는 말만 되풀이하는 것이 과연 적절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개혁신당 허은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1919년 3월 1일의 그 날, 우리 민족은 자주성과 독립을 위한 결연한 의지를 세계에 선보였다"며 "이는 우리가 추구하는 혁신적인 정책과 개혁의 정신과도 일맥상통한다"면서 "삼일절은 민주주의와 인권, 국민의 의지를 중시하는 개혁신당의 정치적 가치와도 궁합이 잘 맞는다"면서 개혁신당의 지지층을 겨냥해 메시지를 냈다. 

특히 "이 3.1운동은 주로 학생 계층이 주도했다"면서 " 당시의 열정과 결의는 지금의 청년세대에도 묻어있다. 오늘날 우리 정치를 주도하는 세대 중에도 청년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혁신당은 청년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지지한다"고 '3.1 청년운동'임을 강조했다.  

서울 영등포구 CGV 여의도에서 영화 '건국전쟁' 무대인사가 진행됐다. 사진은 건국전쟁 포스터 전광판./자료사진=뉴시스
서울 영등포구 CGV 여의도에서 영화 '건국전쟁' 무대인사가 진행됐다. 사진은 건국전쟁 포스터 전광판./자료사진=뉴시스

윤 대통령 "이승만 건국" 논쟁 재점화 예고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기념사에선 뉴라이트 그룹의 식민사관 그대로 일제 강점을 우리의 탓으로까지 돌려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올해 기념사에선 특히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하고 그 역사가 대대손손 올바르게 전해져야 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무장투쟁만이 아닌 외교독립운동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범도 장군' 논란과 미국에서 외교독립운동을 한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를 공식 제기한 셈이다. 

특히 최근 뉴라이트 사관에 의한 '건국전쟁' 영화 등으로 총선을 앞두고 보수층을 결집을 위한 '이승만 재평가' 등 전면적인 '건국논란''역사논쟁'을 재점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며 목숨을 건 무장독립운동, 세계 각국에서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을 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조국 "윤석열 대통령은 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입니까?"

이에 대해 조국혁신당의 조국 인재영입위원장은 "대한민국은 겨레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상해 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은 나라다."면서 "이는 역사적 사실이자 진실이고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존립의 토대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기회를 엿보다 자신들이 권력을 움켜쥘 때마다 이를 부정하고 교묘히 왜곡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라고 현 집권세력을 겨냥했다.

조 위원장은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과 이승만 대통령 동상과 기념관 건립 추진은 친일매국론자들이 좌우 갈등을 부추겨 자신들의 생존을 도모했듯이, 정치검찰세력과 뉴라이트세력들이 또 다시 철 지난 좌우 이념 갈등을 획책해 자신들의 권력과 이익만을 지키려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어 "일제강점기에 일본 전범 기업에 끌려가 강제 노동을 당했던 조선인들이 입은 피해를 배상하는 문제에 대해 일본 전범 기업에 위로금 지급을 명령한 대법원 판결을 깡그리 무시하고 '제3자 변제' 라는 방식으로 일본의 주장과 의도를 그대로 들어준 윤석열 대통령은 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덧붙여 그는 "항일독립운동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기개를 이어받아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토대를 허물려 하는 종일(從日)적인 윤석열 정권의 무도한 횡포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 추모 및 청산리전투 전승 103주년 기념식이 25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대전현충원 홍범도장군 묘역에서 열려 한 추모객이 헌화하고 있다. 2023.10.25./자료사진=뉴시스
홍범도 장군 순국 80주기 추모 및 청산리전투 전승 103주년 기념식이 25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대전현충원 홍범도장군 묘역에서 열려 한 추모객이 헌화하고 있다. 2023.10.25./자료사진=뉴시스

한편 뉴라이트는 20세기 중·후반 이후 몇몇 국가에서 일어난 다양한 형태의 보수·우익 성향, 또는 반체제적 저항운동 단체나 운동을 총체적으로 가리킨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중반부터 진보 세력 독주 견제와 안정적 개혁을 주장하는 이들이 결성해 펼쳐가고 있다.

이들은 식민지근대화론을 역사적 관점으로 채택하고, 일제 시기의 근대화와 건국의 뿌리를 인정하고 있어 민주진보 세력과 충돌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둘러싼 정치 진영별 해석과 논평은 결국 여당만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은 반면 야권 모든 진영에서 비판과 우려의 평가 일색인 것으로 풀이된다.

본격적 총선 국면에 돌입하면서 각 정당들이 지지층 표심을 얻기 위한 선명도를 높이려는 의도와 함께 오는 4·10 총선에서 일제 과거사를 둘러싼 공방도 변수로 떠 오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