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은 23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복귀로 급물살을 타고 있는 노사정 사회적 대화 참여 여부에 대해 "민주노총은 참여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외쳐온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과 관련해서는 "정권 심판의 여론은 총선을 통해 분출될 것"이라며 "정권의 민낯을 폭로하고 더욱 광범위한 퇴진 여론을 만들어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끌어내리겠다"고 말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열린 '2024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양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재선 이후 첫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4년 민주노총 사업 계획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양 위원장은 "새해가 밝았지만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는 밝지 않은 현실"이라며 "심각한 불평등에 더해 다중 위기까지 겹쳐진 상황에서도 윤석열 정권과 정치권은 이전투구에만 매몰돼 민생은 뒷전"이라고 했다.

그는 "이에 민주노총은 올해 사업과 투쟁을 통해 우리 사회의 근본적 변화를 모색하고자 한다"며 "모든 노동자의 임금과 노동권을 위한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최저임금은 이미 최저의 임금이 아니라 모든 노동자들의 임금 기준선이 됐다"며 "노동자들의 임금 투쟁을 적극화 해 실질임금이 하락한 노동자들의 생존을 보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나아가 하청 노동자들의 원청 직접교섭 투쟁을 통해 이른바 '노란봉투법'인 노조법 2·3조 개정의 정당성을 확인하고, 재입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특히 "모든 노동자들의 투쟁, 모든 국민을 위한 투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민주노총의 주장이 옳다는 정당성을 확보하겠다"며 지난해에 이어 윤석열 정권의 반노동 정책에 맞서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노동자 서민의 분노는 이미 여론을 통해 명확하게 확인되고 있다"면서 "총선 이후 박근혜 퇴진 투쟁과 같은 전민중적 항쟁이 형성될 것이라 확신하며 이를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총선을 윤석열 정권 심판 및 퇴진의 장으로 만들고, 기득권 보수 양당 체제를 넘어서는 노동자 정치 세력화 도약의 계기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 5일 정기 대의원 대회를 열어 올해 투쟁 계획을 확정하고, 같은 달 24일 윤석열 정권 심판 및 총선 승리를 위한 결의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총선 요구안도 발표하는 등 4월까지 총선 투쟁에 집중한다.

양 위원장은 총선 이후 정권 퇴진 계획과 관련해서는 "총선 이후 퇴진 운동을 확장하자는 것은 윤석열 정권이 가지고 있는 지지 기반을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정권의 존립 자체를 흔들 수 있는 계기를 총선을 통해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