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장애아동의 꿈을 함께 동시에 이룬 마을기업

“부모가 나무이고 우리 아이들이 열매라는 뜻에서 나무와 열매라고 이름 지었어요. 나무(부모)에게서 맺은 작은 열매(아이들)가 세상에서 힘차게 영글어 가는 모습을 희망하면서요.”(김경예 나무와 열매 센터장)

무엇보다 소중한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든든한 나무가 되어주고자 하는 부모의 마음은 누구나 같을 것이다. 나무와 열매 사회적협동조합(이하 나무와 열매)은 그런 부모들 중에서 장애인 아이들을 둔 엄마, 아빠가 만든 돌봄 사회적협동조합이다. 2013년 마을공동체로 시작해 마을기업으로, 어느덧 7명의 조합원과 100여 명의 회원이 함께하는 4년차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자랐다.
서툴지만 절실했던 첫 시작
장애아동인 큰아이를 포함해 아이 셋을 키우는 김경예 센터장이 지난 시간을 돌아본다.
“처음에는 장애아동 부모들의 모임으로 출발했어요. 장애아동들도 일반 아이들처럼 학교를 가지 않는 방학이나 방과 후에 갈 곳이 필요하거든요. 부모들이 급한 일이 생기면 잠시 아이를 맡길 곳도 필요하고요. 무엇보다 아이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면 정말 갈 곳이 없다는 것이 장애아동을 둔 부모들의 큰 걱정이었어요.”

나무와 열매는 처음에는 정기적으로 만나는 장애아동 부모들의 자조모임이었다. 모임을 이어가며 장애아동을 위한 돌봄 공간에 대한 절실한 필요가 있었지만 무언가를 실행할 엄두를 내지는 못했다. 그러다 우연히 지자체의 마을공동체 공고를 보고 장애 돌봄 공동체를 구상하게 되었고, 그 결과물로 ‘이심전심 부모마음 장애아동 품앗이 마을 만들기’를 시작하며 첫발을 내딛었다.

정부에서 장애인 관련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정작 장애아동들이 아무 때나 편하게 가서 쉬거나 놀 수 있는 쉼터는 거의 없었다. 무엇보다 해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고민이 절실했기에 장애아동 부모들이 이심전심으로 용기를 낸 것이었다.

나무와 열매 김경예 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