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복 어린이병원 원장과 직원들이 장애어린이 환자 권리장전 전면에서 사진촬영을 하고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어린이병원이 국내 최초 ‘장애어린이 환자 권리 장전’을 제정했다. 장애 유무, 기타 조건과 관계없이 어린이 생명 존엄성의 동등함을 강조하고, 장애 어린이들이 차별받지 않고 치료받을 권리 등 보장 받아야 할 총 7개의 권리를 담았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그동안 ‘의료 서비스 헌장’과 ‘아동 권리헌장’을 자체 규정으로 두고 운영해왔지만 ‘장애어린이 환자’에 대한 별도의 권리장전을 마련한 것은 처음이다. 장애어린이 환자 권리 장전은 ‘어린이에게 행복을, 부모에게 희망을, 시민에게 감동을’이라는 미션으로 장애 어린이의 존엄성 보장 등 총 7개 항목의 윤리적 측면에서 가치 체계 공유에 초점을 맞췄다.

중증장애인 생산품 생산시설 업체가 이번 권리장전의 디자인과 제작을 맡아 서울시와 어린이병원이 장애인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지지하고 동참했다. 아울러 권리장전 제정 과정에서 장애 어린이와의 최접점에서 일하는 어린이병원 전 직원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직접 참여를 통해 환아들에 대한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예정이다.

서울시 어린이병원은 이번에 제정한 권리장전을 대?내외에 선언하고, 전 의료진이 입퇴원 과정에서 내원 환자의 건강과 인권을 위한 가치기준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김재복 서울시어린이병원장은 “어린이병원 직원들도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각오로 의료행위에 임하고자 이번 권리 장전을 제정했다"며 "장애어린이 재활전문 공공병원으로서 앞으로도 서울시 장애 어린이들을 위한 소중한 친구로서 역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어린이 환자 권리 장전 전문

1. 사람의 생명은 그 무엇보다 소중하며 그 존엄성은 장애 유무 기타 조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동일하다.

1. 모든 사람은 뜻하지 않게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를 갖게 될 수 있고 누구나 장애 어린이를 보살피는 가족이 될 수 있다.

1. 장애 어린이들의 생명권과 행복 추구권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침범받기 쉽기에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이하 ‘병원’)은 이들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개입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한다.

1. 병원과 의료진들은 환자를 진료함에 있어 어떠한 사회적, 경제적 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환자 개개인 생명의 존엄성을 지키고, 고통을 감소시키며 보다 품위 있는 일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1. 장애 어린이 환자들은 최신의 의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충분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1. 환자의 치료 중 생명윤리적인 심각한 가치 충돌이 있을 경우, 병원은 환자와 보호자에게 법률적, 윤리적, 의학적 고려를 담은 충분한 선택권을 제시 하여야 하며, 윤리위원회 등을 통하여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노력한다.

1. 병원은 장애 어린이들이 적극적인 사회복귀를 통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의 최선의 치료는 물론, 그 가족에 대하여서도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한 지원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