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여러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대중이 공감하고 참여하도록 만들거나 이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는 것이 세상을 바꾸는 활동의 첫 걸음입니다. 전자를 달성하기 위해 시작하는 단체를 보통 비영리단체, NGO 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유니세프, 월드비전 등이 그 좋은 예입니다. 비영리단체의 문제해결 방식도 정말 소중하지만 디쓰리쥬빌리가 선호하는 방식은 비즈니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이를 흔히 소셜비지니스, 임팩트 비즈니스라 하고 디쓰리쥬빌리(이하 D3)는 이런 비즈니스에 투자하는 임팩트투자 회사입니다.?자 그럼 여기서 등장하는 ‘임팩트 비지니스’는 무엇일까요?이 애매모호한 개념을 설명해줄 수 있는 좋은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는 바로 저신용자 부채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희망만드는사람들’ (줄여서 희/만/사) 입니다. 여러분 모두 은행, 증권사에 가보셨죠?이곳에는 PB(Private banker)분들이 계십니다. 고액자산가들의 재산을 관리, 설계 해주는 분들이죠.?희만사도 이와 같은 일을 합니다. 다만 그 서비스 대상이 고액자산가들이 아닌 저신용자, 즉 빚을 극복하려는 분들이라는 것이 차이점이죠! 빚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단순히 대출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죠.


희망만드는사람들, D3 인터뷰 from haedong on Vimeo.
이제 임팩트 비즈니스에 대해서 감이 좀 잡히시나요?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인 개인부채를 해결하는 기업이기에 희만사가 창출하는 임팩트는 어마어마합니다. 희만사가 앞으로 더욱 성장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점점 더 좋아지겠죠?이런 임팩트를 추구하는 비즈니스가 투자 받고 성장하는 것이 D3가 원하는 세상입니다.

이덕준 D3 대표자 여기서 올 해 디쓰리쥬빌리가 야심 차게 준비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그 이름은 바로?[D3 임팩트엔진]?입니다.5개의 초기 임팩트 기업들에게 D3가 투자 하고 4개월간의 혹독한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성 있는 모델로 만들어 내는 것이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비즈니스가 자동차라면 그 비즈니스를 가속시킨다는 의미에서 임팩트엔진 이라 명명했습니다. 이름에서 뭔가 강한 추진력과 생동감이 느껴지시지 않나요? 저만 그런가요?임팩트엔진이 특별한 세 가지 이유를 알려드릴게요.첫 번째, 임팩트를 측정해요.D3와 파트너십을 갖고 있는 B Lab은 GIIRS(Global Impact Investing Rating System) 이라는 글로벌 임팩트 평가 툴을 갖고 있어요.앞서 설명한 희만사도 이 평가 방식을 통해 임팩트를 평가 받았어요. 사회, 환경, 커뮤니티, 기업지배구조, 고용환경 등을 포괄하는 이 평가에서 80점을 넘게 되면 B corp(Benefit corporation) 이라 인증 받을 수가 있어요.희만사는 상위 10%에 해당하는120점을 넘어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았어요. 희만사가 창출하는 임팩트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대목이죠? D3는 이와 같이 국제적인 임팩트 평가 도구를 활용해 기업이 얼마나 훌륭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줍니다.두 번째, 금융 전문가 및 업계 전문가들이 함께해요.D3 이덕준 대표는 시티은행, 슈로더, 크레딧스위스 등 유명 외국계 투자은행에 몸담았었어요. 그 이후 여러분이 모두 잘 알고 있는 G마켓에 CFO(최고재무책임자) 도 역임했습니다.?D3의 리차드빅스 전무 역시 ABN-AMRO, 언스트앤영 등의 투자은행 경력을 갖고 있어요.임팩트엔진에 참여하는 멘토들 역시 빵빵합니다.오승환 네이버 공동창업자, Han Kim 대표(Altos Ventures), 카카오톡과 쿠팡에 투자한 벤처캐피탈리스트 에릭(Eric Kim), 윤필구 대표(Big Basin Capital), 헬스케어 전문가 ?최윤섭 박사(KT 종합기술원) 등이 멘토링을 제공해요.이분들 외에도 많은 분들이 있지만 모두 소개하자면 이 블로그가 너무 길어지겠죠? 이분 들이 임팩트비지니스에 엔진을 달아주실 겁니다.

세 번째, 긍정적 사회적 가치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파트너의 참여!임팩트엔진은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사단법인 루트임팩트(CEO 정경선)가 함께해요. 루트임팩트는 삼성동 선정릉 근처에 위치한 코워킹(Co-working) 스페이스 ‘허브서울’를 운영하고 비영리 부문의 세계적 단체 록펠러자선자문단과도 협력관계를 갖고 있어요.또한 국내의 대표적 소셜벤처 트리플래닛을 육성한 크레비스파트너스도 프로그램에 참여한답니다. 현재 트리플래닛 외에도 많은 젊은 기업가를 육성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마지막으로는 글로벌 임팩트투자 네트워크 토닉(Toniic)이 있어요. 토닉은 술마실 때 섞는 그 토닉이 아니고요 ㅎㅎ. D3도 이 토닉의 멤버 중 하나에요. 세계로 뻗어나가고자 하는 소셜벤처에게 교두보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내가 지금 가고 있는 이 방향이 맞는가? 나의 비즈니스를 더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없을까?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하고 의미 있는 한 해를 만들고자 하는 여러분께서는 지금 바로 신청서를 작성해 임팩트 비즈니스에 엔진을 달아보세요!

?

참가신청: http://d3jubilee.com/apply.htmlD3 웹사이트: http://d3jubilee.com/문의: d3jubilee@d3jubilee.com전화: 02-3443-2469
글.사진 : 신해동?디쓰리주빌리?연구원
키워드
#slider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