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제지 포브스(Forbes)는 작가이자 기업 코칭 전문가인 셀린느 다 코스타(Celinne Da Costa)의 글을 게재했다. 코스타 작가는 자신의 삶을 역동적이고 보람되게 하며 즐겁게 만드는 5가지 점검 단계를 소개했다.

1.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설계하라.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먼저 나의 이상적인 삶은 무엇이고, 나는 어디에 살고 있고, 내 주변 환경은 어떤가,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낸 사람들은 누구인가, 내가 매일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내가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등을 자신에게 물어보라.

이 질문을 통해 자신의 일상이 어느 정도 목표에 부합하는지 점검해 보라. 불일치하더라도 절망할 필요는 없다.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2.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못하고 있는지 점검하라.

그 다음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와 무엇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보라. 관계, 경력, 개인의 발전 등 항목을 이용해 패턴을 알아내고 자신의 삶에서 다른 좋아하고 매력적인 분야를 탐색해 보라.

3. 자신이 통제하고 있는 것에 대해 책임을 져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어려운 단계다. 자신이 없는 것을 두고 다른 사람들을 탓하고 있는지를 자신에게 물어보라. 장시간 일하는 경우 작업흐름을 변경해 생산성을 높일 수도 있고 상사와의 대화로 직장생활의 경계를 정할 수도 있다.

책임을 외부에 맡기지 말고 모든 일이 당신에게서 일어난다고 생각하라. 그렇게 하면 스스로 자기 인생의 운전석에 다시 앉게 될 것이다.

4. 4D의 시간관리 원칙을 기억하라.

4D의 시간 관리 즉 실행(Do), 위임(Delegate), 삭제(Delete), 그리고 연기(Defer)를 과감하게 하라.

기쁨을 주는 일을 시작하라. 자신이 좋아 하는 일, 자신을 빛나게 하는 프로젝트를 하라. 기분 좋은 상태에 빠지면 다음 단계로 이끌 아이디어와 영감, 창의력이 나온다.

원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거나 연기 또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라. 그리고 그런 것들은 없애고, 나누어 주고 그것을 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자동화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에너지를 집중하라.

5. 실행할 충분한 시간을 자신에게 주어라.

삶 전체를 되돌리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매일 조금씩 발전하도록 해라. 그것이 더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다. 내일까지 이상적인 삶을 창조해야 할 필요도 없다. 서두른다면 성취했을 때 그것을 즐길 수 있는 정서적 여유가 없어 진다.

빠르게 발전해 가는 자동화 사회에서 우리는 변화를 요구 받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런 변화를 만들어 내고 그 결실을 누리는 것이 목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도록 내버려두면 작은 변화의 움직임으로 인해 더 행복해 질 것이다. 자신의 삶은 자신이 만들갈 자신의 몫이다.

참고※

5 Ways To Audit Your Life, Marie Kondo-Style(Forb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