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9일 '소셜미디어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시작에 앞서 자리에 앉고 있는 참가자들
10월 19일 강남 과학기술관 지하 1층에서 블로그 미디어인 블로터닷넷이 ?‘2011 소셜미디어마케팅 케이스 스터디’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컨퍼런스에서는 블로터미디어랩 도안구 랩장이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환경변화에 대하여 언급했으며, 그 외 7명의 발표자들은 공공영역?제조업?금융업?정보통신업?문화콘텐츠 유통업? B2B 서비스 분야에서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전략 방법을 자사의 구체적인 사례를 토대로 제시했습니다.

총 8개의 세션으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으며, 각각의 분야에 따른 실무자들이 말하는 '소셜미디어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생각보다 넓은 400명 규모의 강연장을 꽉 채운 참석자들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블로터닷넷에 따르면 강연 참석자의 절반 이상이 기존 미디어에 근무하는 기자와 전략 담당자라고 하더군요.

일시: 2011년 10월 19일(수)
장소: 한국과학기술관 대강당

커리큘럼
세션1. 블로터닷넷 사례로 살펴보는 소셜미디어와 마케팅 환경의 변화
세션2. KT의 소셜마케팅 전략 프레임워크
세션3. 공공영역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세션4. 제조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세션5. 금융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세견6. 정보통신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세션7. 문화콘텐츠 유통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
세션8. B2B서비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컨퍼런스 안내 페이지(블로터닷넷)


컨퍼런스와 관련하여 발표자들의 주요 내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십시일반(十匙一飯). 강의 내용을 조금씩 보태어 읽는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세션 1. 블로터닷넷 사례로 살펴보는 소셜미디어와 마케팅 환경의 변화/블로터미디어랩 도안구 랩장 (@eyeball)
??소셜미디어마케팅 환경은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고 있다.?뉴스는 양보다 질. 블로터닷넷은 기사수가 적지만 전파가 빠르고 지속시간이 길다.?블로터닷넷은 블로거+리포터의 의미며 팩트에 기반을 하지만 의견을 개진하는 미디어다. 현재는 영상 기사가 가장 영향력이 크다. 그래서 블로터닷넷은 대안으로 블로거 미디어가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영상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

? 2011 테크데이 서밋 행사에서 '현재 기술들이 과연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까'란 물음에?케빈 켈리 와이어드 창업자 가트너가 제시한 6가지 키워드를 보면 소셜미디어마케팅 환경변화를 짐작할 수 있다.

- 스크리닝(Screening): 많은 문자로 쌓인 인류의 자산들이 지금은 스크린으로 변화하고 있다. 스크린이 정말 많다. 스크린이 우리의 일부분이 돼 버리고 있다.
- 상호작용(Interacting): 정보가 흐른다. 문화가 재정립되고 있다. ?예전엔 우리가 화면을 쳐다봤다면 미래는 화면이 우리를 바라보는 시대다. 쌍방의 유리창이다.
- 공유(Sharing): 수많은 단말들의 스크린이 있지만 클라우드를 통해서 바라본다. 우리가 클라우드의 한 부분이다. 공유하면 가치가 창출된다. 계기판으로 치면 지금 공유 계기판은 ‘0′에 가깝다. 공유는 이제 시작일 뿐이다.
- 흐름(Flowing): 스트리밍이 대세다. 복잡한 정보, 아주 큰 정보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
- 접속(Accessing, Not owning): 예전엔 소유권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접속, 접근권의 시대다. 앞으로 더 해질 것이다. 접근이 소유보다 훨씬 더 낫다.
- 만들어 내는 것(Generating, Not Copying): 복사가 아니다. 복사는 다른 사람에게 배포하는 것이다. 서로가 교류를 하면서 순간들을 생성한다. 원하는 사람들끼리 교류를 만들어 내고 가치를 만든다. 지금은 바로 지금이 중요하다. 실시간이 더욱 비싸다. 이런 실시간 관련한 것들이 주목을 받을 것이다.


??가트너는 '전략기술 10가지'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가 제시한?2012년 전략기술들은 미디어 태블릿?모바일 애플리케이션?소셜?사물 기반 인터넷?앱 스토어?차세대 분석 기술?빅데이터?인 메모리 컴퓨팅?저전력 서버?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키워드로 대표된다. (와이어드 창업자가 뽑은 미래 키워드는?,?가트너 전망 ‘2012년 10대 전략기술’, 블로터닷넷)



세션2. KT의 소셜마케팅 전략 프레임워크/KT 소셜미디어팀 김종승 팀장(@deframin)
??소셜미디어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기에?소셜미디어는 기술의 힘이 아니다. 가치로 소통해야 하며?가치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창출된다.?소통의 힘, 수평적, 정서적 유대관계를 통해 ‘타자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되며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채널의 특성에 따른 스토리텔링이 중요하고 전략적이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객관리가 문제해결, 불만해소 차원이 아니라 지속적인 소통과 대화의 양상으로 발전하게 된다.?기업전체가 소통을 위해 움직여야 하며 그러기 위해 기업내부의 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

??딱 맞는 시점에 적합한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전할 수 있는 큐레이터가 되야 한다.?상품기획단계부터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소셜미디어 성과의 측정 기준이 과제이다.

??올레?소셜미디어 마케팅?사례

- 페이스북 : 콘텐츠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이벤트의 거점(예-영화 시사회)/고객체험공유
- 트위터 : 고객 불편, 불만 문제 해결, 소통
- 미투데이 : 운영자 캐릭터를 살린 페르소나 마케팅으로 정서적 연결고리 형성




세션3. 공공영역의 소셜미디어마케팅/통일부 정책 홍보과 이승신 과장

??남북관계 악화로 통일문제 관심도 저하돼서?젊은층의 변화를 이끌어 내면서 기존 통일부 정책 홍보과 방안의 단점을 보안할 필요를 느껴서 통일부 페이스북을 운영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이 타깃 연령층인 19~29세 젊은 층에게 효과적인 소통의 창구로 작용할 것을 기대했다.?통일부 페이스북은 정부부처에서 최초로 운영했고 2011. 10. 10. 기준 팬이 62,800명으로 정부부처 1위다.?통일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은 블로그, 트위터, 미투데이가 있다.

??전략적 운영 사례를 보면 메시지를 일원화하기 위해 '온라인 대변인'을 지정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보완이 필요한 시의성 있는 '정책뉴스 배포 라인'을 형성했다.?공감이 쉬운 콘텐츠를 활용한 접근을 시도했고?기관과 국민의 관계가 아니라 담당자와 민원인의 관계를 유도했다.

??유형에 따라 안티 및 네거티브를 대응했다.
-논리적 반박형 : 공식적인 입장 안에서 설명하고, 토론 공간을 조성해 다른 팬들까지 토론에 참여
-단순불만형 : 이해와 양해 요청
-근거 없는 비난형 : ?직접적인 대응은 자제하고 확산가능성에 대해 모니터링

??통일부의?소셜미디어?전략적 운용 사례

- 오프라인 모임실시 (페이스북 4만명 돌파 팬미팅)
- 이벤트를 통한 보상과 유인 (슈퍼스타 k2 멤버들이 만든 통일송 콘텐츠를 공유하고 댓글 남기면 추첨을 통하여 티켓 증정)
- 슈퍼스타 통일송 제작 및 통일송 어플리케이션 개발, 통일방송국개국, 기적의 오디션 협찬 및 웹툰 제작




세션4. 제조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삼성전자 한국총괄마케팅팀 김유진 차장

??제품군별,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별로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 좋으며?트위터 팔로워 수나 페이스북 팬 수보다 고객이 얼마나 참여(engagement)하는지가 중요하다.

??기업 소셜미디어의 실제 영향력(impact)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파악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파워블로거 등 파워유저들과의 관계구축을 통해 콘텐츠를 확보하고 의견을 듣는다.

??오프라인 매장,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를 통합하는 관점이 필요하다.?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경험을 어떻게 소셜미디어와 연결하고 데이터화할 것인지가 과제이다.
??페이스북 플러그인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QR 코드 활용: 홈페이지+재고상황+블로그 제품 리뷰+쇼핑몰 별점+네이버 지식인 등 통합연결

???소셜미디어 마케팅?벤치마킹 사례 소개

-?유니클로 ? UCC+라이크버튼+리트윗+공유버튼+쇼핑
- 디젤 캠 페이스북 캠페인 ? UCC+소셜미디어 바이럴마케팅+쇼핑
-?2011 현대자동차 박람회 페이스북 ? 라이크버튼+쇼핑
-?Shopkick ? 체크인+모바일+쇼핑
-?Blippy ? 쇼핑 리뷰 & 리스트 + 소셜미디어
- EpicMix 어플리케이션 ? 소셜미디어+체크인+RFID




세션5. 금융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현대카드 소셜미디어팀 조주현 과장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막연한 환상은 버려야 한다.?소셜미디어를 통해 세일즈와 고객관리에서의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목표 설정이 명확해야 하며 업무 이상의 열정이 필요하다.?업종에 따라 활용폭과 문화가 다를 수 있다. 업종 내 원칙과 문화의 틀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시의성이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주제를 활용하여 소통해야 하며?지속적이고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이 아니라 양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현대카드?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 트위터를 통해 발표하고 뮤지션들의 일정을 트위터로 중계
- 한글날 이벤트 ?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사회적 미션을 제시




세션6. 정보통신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SK텔레콤 브랜드 전략실 김창수 브랜드 팀장
??고객들이 먼저 기업의 소셜미디어 매체에 말을 걸지는 않는다.?기업과 고객이 서로 대화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고객이 말을 걸 수 있도록 운영자 캐릭터를 만들거나 친근한 이미지의 명사들을 활용한다.?팬수, 팔로워 숫자는 단순히 늘이는 것 보다 영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의 메시지와 캠페인의 메시지를 결합하고 시의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페이스북 영향력=팬수+(interaction x 팬의 친구 숫자)
??트위터 영향력=팔로워수+(RT횟수 X 팔로워의 팔로워 숫자)

??SKT world?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 트위터 - 영역별 전문가가 트윗자키(TJ)로 영입하여 기업과의 소통
- 페이스북 ? T 소셜 프로젝트로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 낸다. 사회공헌, 문화 이슈, 오프라인 파티 이벤트를 진행(예: T 박지성과 만나다, 4G LTE 추석 귀성버스, 크리스마스 T 소셜파티 등)




세션7. 문화콘텐츠 유통업의 소셜미디어마케팅/예스 24 소셜미디어파트 류재영 파트장(niceyoung1@yes24.com)

??SNS가 기업과 제품?서비스 관련 이미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소셜'이라 이름 붙은 일자리가 2년새 755% 급증했다.

??YES24는 현재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을 운용한다. YES24는 SNS 브랜드 확립 및 강화를 위해서 '끄덕군(양)'이란 캐릭터를 만들었다. 일종의 페르소나 마케팅이다. 또한 24란 숫자에 의미를 두어 24DAY, 2시4분 QUIZ 등등의 이벤트를 하고 문화적 소통에 힘을 쏟았다. 주위에 있는 소소한 소재로 사진(이미지)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YES24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

- 기부?나눔을 통한 사회 공헌 활동에 의한 노출 효과.
- 주요 사회적 이슈와 감성적인 이슈로 좋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통한 이미지 형성. (아이들에게 책을 보내주세요 캠페인,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2만원)
- 동종?이종?업계와의 제휴를 통한 콘텐츠&이벤트 활동에 의한 노출 빈도수 증가. (나 이럴 때 정말 결혼하고 싶다, 나는 소셜 미디어 책이다, 컵라면 한 박스를 쏩니다)
- SNS를 활용: 페이스북 독서 토론 그룹을 운영. (경아야 놀자: 회원수 약 167명, 글 수 약 300여건)
- 24개 출판사와 함께 하는 독서 장려 캠페인.




세션8. B2B 서비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EC21 뉴미디어기획팀 경정은 팀장(applepie@ec21.com)

??미국 내 550여 명의 마케팅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93%가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링크드인(Linkedin)(72%), 패이스북(71%), 트위터(67%), 유투브(48%), 블로그(44%), 온라인 커뮤니티(22%) 순으로 많이 사용 하고 있다. ?세계 최대 비즈니스 소셜미디어, 세계 2위의 SNS 링크드인(Linkedin)을 소개한다.?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인맥 형성과 비즈니스 정보 교류, 구인구직 목적을 지니는 세계 최대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다.??링크드인은 전 세계 200개국 약 1억 2천만 명의 가입자, 월 3천 9백만 이용자, 200만개 이상의 기업 프로필을 보유하고 있다.

??EC21은 대부분 중소기업을 상대로 국외 비즈니스 파트너를 구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링크드인을 추천한다.?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적다.

??세계 최대의 동영상 네트워크 유투브(Youtube)를 활용한 마케팅을 한다.?유투브를 이용해 브랜드 채널, 동영상, 백그라운드 디자인, 링크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추가 기능을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단, 유투브 광고 지불 비용에 따라 브랜드 채널을 이용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