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조감도 / 자료=한양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계획(안) 조감도 / 자료=한양

이로운넷 = 이수진 기자

한양이 여수 묘도에서 추진중인 중점 사업 '동북아 LNG허브터미널 사업'과 관련해 GS에너지와 주주간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한양은 GS에너지와 전남 여수시 묘도에 위치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성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LNG 생산·저장·유통 등 시설 조성 및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청정 에너지 허브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은 약 312만 ㎡ 규모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주도할 예정이고, GS에너지와 함께 LNG 터미널의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본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의 지분을 한양 60%, GS에너지 40%씩 보유하게 된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에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 받고, LNG 저장탱크,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톤 규모의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한양에 따르면,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이번 협약 이후 LNG 저장탱크 1,2호기의 건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을 진행하는 등 2027년말 상업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LNG 터미널 사업 역량을 한층 더 고도화하는 한편, LNG의 저장과 공급은 물론 글로벌 LNG 트레이더 등 다양한 수요처들이 LNG를 저장하고 반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순수 상업용 LNG 터미널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한양은 LNG 뿐만 아니라 수소, CCUS(탄소 포집, 활용, 저장기술), 암모니아, 집단에너지 등으로 사업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한편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구축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한양 측은 이 사업은 정부와 함께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균형발전 정책과제이며, 묘도 일대에 LNG 터미널을 포함한 LNG, 수소 연료전지 발전단지 등 탄소중립 생태계를 구축하는 계획으로 약 15.5조 원의 총 사업비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와 그린에너지 발전단지로 조성될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한양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 분야 시공 및 사업운영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양사가 공고히 협력한다면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는 물론 상부시설 구축 등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향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도 협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양은 LNG, 수소 등 뿐만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동시에 개발·EPC·운영 등 모든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기업들의 RE100 실현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는 전남 해남의 기업도시 '솔라시도'에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인근의 1GW급 데이터센터파크 등 산업단지에 직접공급 등의 방식으로 연결하는 '재생에너지 허브 터미널'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전남 서남권 해상풍력 등 풍력발전사업 분야 진출도 구체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